정전기 없애는법, 발생원인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전기 없애는법, 발생원인

정전기 없애는법, 발생원인

겨울철에 유독 심하게 발생하는 정전기!

겨울에는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물건에 손을 대거나 심지어 악수를 할 때 '찌릿'하거나 '따끔'한 정전기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중에도 유독 정전기를 더 겪어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 이유가 뭘까요?

피부가 건조하면 더 정전기 발생이 잘된다고 합니다.

차를 탈 때나 옷을 입고 벗을 때, 아이들과 접촉 시에도 수시로  찌릿찌릿 발생하는 불쾌한 느낌의 정전기 정말 너무 싫은데요.

오늘은 정전기 없애는법과 정전기 발생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 발생원인

정전기 발생원인은 바로 ‘마찰’ 때문입니다. 

물체를 이루는 원자 주변에는 전자가 돌고 있습니다. 

원자핵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전자들은 마찰을 통해 다른 물체로 쉽게 이동을 합니다. 

이때 전자를 잃은 쪽은 (+) 전하가, 전자를 얻은 쪽은 (-) 전하를 띠게 되어 전위차가 생깁니다.

우리가 주변의 물체와 접촉할 때마다 몸과 물체가 전자를 주고받으면서 조금씩 전기가 저장되는데요.

한도 이상의 전기가 쌓였을 때 적절한 유도체에 닿으면 그동안 쌓았던 전기가 순식간에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정전기라고 합니다. 

정전기의 발생은 습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조한 날에 특히 정전기 현상이 심합니다. 

공기 중의 수증기는 전기 친화성 물질이어서 습도가 높은 날에는 수증기가 전기적 성질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정전기 발생이 적어지지만, 건조한 날에는 공기 중에 흡수되지 못하고 모여있다가 적절한 유도체를 만나면 한꺼번에 방전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느끼는 정전기는, 전압만 높지 전류는 거의 흐르지 않기 때문에 인체에는 무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정전기로 인해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아토피 등 피부에 염증이 있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염증 등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정전기 잘 생기는 사람의 특징

정전기에 쇼크를 느끼는 정도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 비해 적게 흘리는 사람,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보단 건성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정전기가 더 잘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전기는 주로 물체의 표면에 존재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피부’가 정전기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보통 남자보다 여자가, 어린이보다는 노인이, 뚱뚱한 사람보다는 마른 사람이 정전기에 민감하고 남자는 약 4,000 볼트가 되어야 전기를 느끼고 여자는 2,500 볼트만 되어도 전기를 느낀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정전기가 유독 잘 발생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머리카락 혹은 몸 자체가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BEST 10

1. 주변의 습도가 60% 이상이면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실내에 가습기나 어항, 미니 분수대를 설치해서 습도를 조절하면 좋습니다. 

숯이나 화분처럼 습기를 머금고 있다가 내놓는 소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손 정전기 없애는법으로는 손이 건조하지 않도록 핸드크림 등의 보습제를 자주 발라 줍니다.

3. 정전기가 잘 일어나는 문고리에는 천연 섬유로 덮개를 만들어 씌웁니다.

4. 쓰레받기를 사용할 때는 양초 토막을 쓰레받기 입구 앞 뒷면에 잘 문질러주면 정전기가 방지되어 머리카락이나 먼지의 달라붙음이 없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합성 섬유보다 정전기가 덜 일어나는 천연 섬유의 옷을 선택합니다. 

천연 섬유는 수분을 빨아들이는 능력이 좋기 때문에 합성 섬유에 비해 정전기가 덜 일어납니다. 

6. 빨래 마지막에 섬유 린스를 사용하면 음이온을 띠고 있는 옷이 섬유 린스의 양이온과 합쳐 중성을 띠게 되므로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섬유 린스 대신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7. 옷 정전기 없애는법으로는 스커트나 바지가 몸에 들러붙을 때는 보습 로션이나 크림을 스타킹에 바르거나 치마 안감에 클립을 꽂아 둡니다.

8. 몸 정전기 없애는법으로는 샤워를 하고 나올 때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기를 약간 남기고 닦습니다. 

보습 로션 등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9. 머리카락은 특히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머리카락 정전기 없애는법으로는 샴푸와 린스 후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모발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고 모발 속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머리카락에 정전기가 정말 심하다면 옷을 입기 전 모발을 70% 정도 말리고 나일론 빗 혹은 플라스틱 빗으로 빗기보다는 고무나 나무 손잡이로 된 브러시를 사용하여 빗는 것이 좋습니다. 

10. 가전제품 정전기 없애는법으로는 가전제품을 식초로 적신 천으로 닦아주는 것도 가전제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정전기 없애는법과 정전기 발생원인에 알아봤는데요.

올해는 겨울이 좀 더 빨리 올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되겠지요?!

실생활에도 간단히 활용할 수 있기때문에 생활습관에 조금만 변화를 주세요.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운동방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운동방법 멀리 가지 않고 집 근처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계단오르기 운동을 추천합니다. 요즘 집콕생활이 길어지다 보니 뱃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

moongk.tistory.com

 

 

탈모에 좋은음식

탈모에 좋은음식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늘 따라다니는 고민거리 중의 하나가 탈모입니다. 요즘은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남성뿐만아니라 여성분들까지 탈모 현상이 �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