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르기 운동효과 4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4가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4가지

멀리 가지 않고 집 근처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계단오르기 운동을 추천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옷차림이 가벼워지다보니 그동안 꽁꽁 숨겨두었던 살들이 그대로 노출이 되네요.

집콕생활이 길어지다 보니 운동량도 줄어들어 급찐살들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길어진 집콕 생활로 10명 중 5명은 체중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증가한 몸무게는 평균 4.9㎏정도라고 합니다.저는 6kg 이나 늘었어요 ㅠㅠ

오늘은 다이어트의 베스트 운동방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와 계단오르기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쁜 일상생활에 다이어트 운동을 할 시간이 없어서 틈틈이 걷기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 걷기도 좋지만, 이보다 운동효과를 배로 높여주는 방법은 바로 계단오르기 운동입니다.

얼마 전에 10㎏를 뺀 배우 최완정 씨와모델 한혜진 씨는 몸매 관리 비법으로 '계단 오르기'를 꼽을 정도로 운동효과가 정말 좋다고 합니다.

 

 

한혜진씨는 기본적으로 운동이 되려면 한 80층 정도 올라야 한다고 했습니다.

최완정 씨는 우울증과 불면증으로 찐 10㎏의 살을 오직 계단 오르기만으로 감량했다고 하네요.

매일 계단을 100층씩 올랐고, 6개월 만에 10㎏를 감량했다고 합니다.

 

 

1.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 효율적인 칼로리 소모

 

계단 오르기 운동은 평지를 걸을 때보다 1.5배의 에너지 소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운동을 30분 동안 했다는 가정하에 산책은 63kcal, 약간 빠르게 걷기는 120kcal 정도가 소모되는 반면 계단 오르기 운동은 221 kac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운동 강도로 볼 때 계단 오르기는 빨리 달리기 정도의 칼로리가 소모될 수 있는 운동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을 필요 없이 틈틈이 고강도 운동을 지속할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 근육 강화 및 신진대사율 증가

 

계단 오르기를 하면서 가장 많은 자극을 받는 부위는 바로 허벅지입니다. 

허벅지 근육은 몸 전체 근육의 30%를 차지하는 몸에서 가장 큰 근육입니다. 

계단오르기는 허벅지 근육 강화에 탁월한 운동으로, 근육량 증가와 함께 기초대사량 증가도 함께 기대할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단을 오를 때 주로 사용되는 척추와 엉덩이, 허벅지 등의 하체 근육을 단련시켜 줄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 조절과 신진대사율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일주일에 20층 이상 계단을 오른 사람은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할 위험이 20% 감소한다고 하네요.

 

 

3.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 혈액순환 강화

 

계단오르기 운동은 혈액과 산소의 순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며 아래로 내려가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아오게 하는 근력 강화 효과로 심혈관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중이 허벅지 근육으로 분산돼 관절염 예방 효과와 온몸에 산소 영양분을 빨리 공급하면서 심폐기능도 강화시켜줍니다.

4.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 인체 균형 능력 강화


계단을 오를 때 한 발로 내딛기를 반복하며 무게 중심을 옮기는 양다리 교차 반복 운동은 좌우 균형 감각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운동방법이라고 합니다.

발을 계속 높은 곳으로 올리는 과정에서 균형감각이 상승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발 모양을 11자 형태로 유지하며 체중을 발 앞꿈치에서 뒤꿈치로 실어줍니다.

굽이 높거나 무거운 신발은 피하고 가볍고 편한 운동화를 착용하세요. 

 바른 자세로 계단을 오르면 허벅지와 엉덩이뿐 아니라 배와 허리에도 힘이 들어갑니다. 

가슴과 허리를 편 상태로 움직여야 배와 등 근육에 힘이 들어가 척추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30분 운동 후에는 5분간 쉽니다.

또한 평소 계단 오르기를 통해 숨찬 정도로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미리 체크하세요.

 

 

 계단이라고 하여 다 좋은 운동 장소는 아닙니다.

환기가 잘 되고, 조명이 밝으며 난간이 안전한 계단을 이용하셔야 효과적인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올 때는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무리해서 내려올 필요는 없습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절염, 심장병, 균형감각이 안 좋은 환자에게는 ‘계단 오르기’ 운동이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답니다.

계단 대신 평지를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와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돈안들이고 효과적인 운동방법으로는 최고인것 같아요.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다이어트를 위해 가벼운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도 같이 병행해서 뱃살을 하루 빨리 없애야겠어요.

 

알아두면 좋은 정보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건강검진을 하면 알콜성 지방간을 주의하라는 진단을 받는 분들이 꽤 계실 겁니다.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구분되는데요. 비알코올성 지

moongk.tistory.com

 

훌라후프 운동효과 부작용

요즘 늘어나는 뱃살로 인해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날씨는 춥고 미세먼지도 안좋으니 테니스나 줄넘기, 조깅 등 야외 운동을 대신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 홈트가 대세인데요. 고강도

moongk.tistory.com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점점 늘어나는 뱃살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살이 찌기시작하면, 신체에서 제일 잘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뱃살입니다. 저도 최근에 확 늘어난 뱃살 때문에 고민이 많

moongk.tistory.com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몸이 뻐근하고 피곤할 때, 유독 반신욕이 땡기는 날이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찜질방에 가서 피로를 풀고는 했는데 지금은 꿈도 못 꾸니 집에서라도 욕조에 뜨끈한 물을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