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갱년기 증상 4가지 총정리
남성 갱년기 증상 4가지 총정리
현재 남성 갱년기 증상이 의심되시나요?
여자는 폐경을 겪으면서 호르몬 변화 현상을 확실히 인지하지만 남자는 자신이 갱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남성 호르몬은 사춘기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20대 후반에 최고치를 기록하는데 20대 후반, 30대부터 서서히 연 1%씩 감소한다고 해요.
서서히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다가 대개 40대 초중반부터 갱년기를 겪게 되며 우울증과 비슷한 여러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오늘은 남성 갱년기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1. 성기능 변화
테스토스테론 결핍의 가장 특징적 증상은 성기능 장애입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성욕감퇴, 발기력 저하, 사정 시에 극치감 감소, 성적 자극에 대한 민감도 저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남성 성기능 장애는 정신적으로 상당한 상실감을 가져오게 되며 무기력증과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추천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2. 심리적 변화
남성호르몬이 감소됨에 따라 정신적인 노화도 같이 일어나게 됩니다.
인지능력의 감퇴가 심해져서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어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감정의 변화도 나타나 초조감, 쉽게 화를 내는 등의 심리적 불안감과 강박관념, 우울증, 두통 증상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3. 신체의 변화
남성호르몬의 저하로 인해 인체를 이루고 있는 근육들이 줄어들게 되고 이들의 근력도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근력 감퇴 등을 느끼게 되며 뼈마디가 쑤시고 약해지며, 수염이 잘 자라지 않고 털이 적습니다.
또한 지방세포 형성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증가하여 체내에 지방 조직이 증가하기 때문에 배가 나오게 되며 심한 경우는 가슴도 커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때문에 복부비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4. 골조직의 변화
인체의 골조직(뼈)은 계속 형성되고 흡수되는 과정을 밟게 되는데 남자 갱년기 경우에는 형성이 줄어들어 골조직이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남자 갱년기에는 쉽게 골절이 생기며 골절 후 치료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관절통과 골다공증 증상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1. 피로하고 무기력합니까?
2. 성적 흥미가 줄었습니까?
3. 키가 작아졌습니까?
4. 근력 및 지구력이 감소했습니까?
5. 삶에 대한 즐거움이 줄었습니까?
6. 슬프거나 불만, 짜증이 많이 납니까?
7.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8. 조금만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칩니까?
9. 저녁식사 후 졸려서 바로 자게 됩니까?
10. 전에부터 해온 일을 수행하기 힘듭니까?
▶ 위의 질문에서 3개 이상 ‘예’라는 대답이 나오면 남자 갱년기를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소로 굴, 게, 새우와 같은 해산물, 콩, 깨, 호박씨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들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남성 호르몬 수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아연 외에도 마늘, 부추, 토마토, 브로콜리, 구기자, 견과류 등이 남성에게 좋은 식품이며 카페인, 포화지방산, 알코올 등을 피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도 병행한다면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늦출 수는 있습니다.
가족들과의 대화시간도 늘리고 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