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씻는방법, 효능, 보관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브로콜리 씻는방법, 효능, 보관방법

브로콜리 씻는방법, 효능, 보관방법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브로콜리는 샐러드, 수프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기도 하고, 간단하게 살짝 데쳐 초장에 찍어 먹으면 제법 맛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렸을때는 이유식 식재료 중에서 빠지지 않는 식품이 바로 브로콜리였습니다.

영양만점 브로콜리, 제대로 세척해서 드시고 계신가요?

오늘은 브로콜리 씻는방법과 브로콜리 효능,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요즘 타트체리가 인기몰이중인데요. 얼마 전 TV를 통해 그 효능이 소개되면서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그 인기가 더 뜨거워졌습니다. 오늘은 타트체리 효능과 타트체리 �

moongk.tistory.com

브로콜리란?

브로콜리는 배추속의 한 종류인 브라시카 올레라케아에 속하는 채소 일종입니다. 

양배추의 변종인 브로콜리는 제2차 세계대전 무렵 원산지인 이탈리아에서 유럽 각지로 퍼진 이후 우리나라에는 1960년대에 처음 들어왔습니다.

브로콜리는 서늘한 기온에서 자라고, 더운 여름에 특히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미국의 암 예방 식품 연구 결과, 토마토와 함께 최고의 식품으로 손꼽히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끓이거나 증기를 쐐서 익혀 먹지만 날 것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끓이는 것은 내재된 영양소 파괴에 영향을 주지만 대신에 증기를 쐐서 먹는 것은 다른 물질을 많이 뺏지 않으면서도 효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씻는방법

브로콜리를 구입 후 제대로 씻기 위해서는 먼저 깊이가 있는 그릇에 물을 채운 다음, 브로콜리를 거꾸로 물에 담가놓으세요.

둥둥 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젓가락이나 집게로 눌러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한 뒤 꽃봉오리에 충분히 수분이 스며들 수 있도록 약 20분간 담가 둡니다.

20분이 지난 뒤 건져낸 브로콜리는 그릇의 물을 교체한 뒤 꽃봉오리 부분을 물에 넣고 여러 번 흔들어 다시 한번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브로콜리의 꽃봉오리는 실제 꽃이기 때문에 건조할 때에는 봉오리가 닫혀 있다가 물이 닿으면 서서히 열려 더욱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세척에 들어가기 전, 칼을 이용해 줄기를 나눠 잘라주세요. 

그런 다음 작은 조각으로 자르고 깨끗한 물에 소량의 소금과 밀가루를 넣어 씻어주면 됩니다.

브로콜리 보관방법

남은 브로콜리는 꽃에 물을 주듯 그릇에 브로콜리 줄기 부분이 잠기게 넣고 냉장 보관합니다.

꽃병에 물을 갈아주듯 브로콜리도 2~3일에 물을 한 번씩 교체해주면 약 한 달 정도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삶아서 보관할 때는 살짝 데친 뒤 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도록 하고, 삶을 때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줄기부터 넣어 삶으면 비타민 C의 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1. 브로콜리 효능 - 항암효과

브로콜리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셀레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항암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중에서도 주로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췌장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환경오염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45세 이상부터는 셀레늄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밖에 셀레늄은 면역체계를 강화해 질병을 예방하고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며, 고혈압과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브로콜리 효능 - 위염 예방

흔히 위장병에 좋은 식품으로 양배추를 꼽습니다. 

양배추 속의 비타민 U가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어 만성위염, 위궤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인데요.  

브로콜리 속에는 양배추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U가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궤양과 위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 싹에는 브로콜리보다 설포라페인 성분이 20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3. 브로콜리 효능 -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

브로콜리 속에는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해 감기나 세균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꾸준히 먹으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싹에는 비타민 A의 전구 물체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은 물론 야맹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브로콜리 효능 -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나 더 많습니다. 

또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함량도 100g 중 1.9mg으로 야채 중에서 단연 으뜸입니다. 

이는 다른 야채보다 2배나 많은 양입니다.

특히 브로콜리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속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브로콜리 효능 - 노화방지

우리 몸속에 활성산소가 쌓이면 노화를 촉진하는데, 활성산소는 음식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브로콜리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하고 해독작용도 뛰어나서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6. 브로콜리 효능 - 다이어트

브로콜리는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이면서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좋고, 변비에도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최고입니다. 

또한 야채 중에서 가장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의 어지럼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7. 브로콜리 효능 - 빈혈 완화 
브로콜리는 철분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식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빈혈 완화 효과가 탁월합니다.물론 빈혈을 예방하기도 하며, 빈혈이 생기기 쉬운 임산부나 생리양이 많은 여성, 코피가 많이 나는 사람, 수유 중인 여성에게도 권장됩니다. 

8. 브로콜리 효능 - 관절통 완화

브로콜리는 칼륨과 글루타티온 함유되어있어 관절에 축적된 혈청을 제거하여, 관절염과 관절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씻는 방법이 번거로워서 잘 안 먹었는데 효능이 이렇게 좋다니 당장 구입해서 먹어야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은 찾아서 먹어야 해요!

[건강정보] - 칡즙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 고구마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건강정보] - 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