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요즘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프로폴리스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도 참고해주세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며 콧물과 간

moongk.tistory.com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자신들의 번식과 생존을 위하여 여러가지 식물들에서 모은 수액과 꽃가루에 꿀벌의 분비물이 더해져 만들어진 천연 항생 물질이면서 나무진으로 만들어진 벌집입니다.

꿀벌들은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폴리스를 봉상(벌통, 벌집)의 틈이 난 곳에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 및 말벌이나 쥐 같은 외적들을 방어하고, 유충의 산란과 성장, 그리고 꿀이 적절히 숙성되고 보관하기에 적절한 위생상태를 유지하게 해 줍니다.

 

 

이렇듯 벌들이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인 프로폴리스는 뛰어난 항균,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맛은 단맛과 쓴맛이 동시에 존재해 얼얼한 자극이 느껴지기 때문에 강한 맛과 냄새라 생각될 수 있습니다.

인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꿀벌이 만들어내는 물질 중 프로폴리스는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상처 치료와 미이라의 방부재로 사용될 만큼 천연항생제로서 인류의 감염 예방 및 면역력 개선을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1. 프로폴리스 효능 - 항균, 항염, 항산화 작용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작용과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인체에 유익한 유기물(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면역성 강화와 항바이러스, 항산화, 항균기능 강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박상, 외상이 생겼을 때 상처 부위에 덧바르면 세균이 체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줘 외부로 인한 감염에 도움이 되며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나 상처 부위가 빨리 낫도록 도와줍니다.

비염, 가벼운 화상, 중이염 같은 귓병 치료, 여성 생식기 칸디다균 감염 억제, 손톱 곰팡이 감염 억제 등에 도움이 되며 위염, 기관지염, 비염 등 염증 질환에도 항염효과가 있어 염증을 빨리 가라앉히고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2. 프로폴리스 효능 - 면역력 강화

프로폴리스에는 인체가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 주며 질병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3. 프로폴리스 효능 - 항암효과

 

보통 암의 원인은 체내의 누적된 활성산소 때문에 생기거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고 그 외에 함유된 수많은 성분과 결합해 체내의 유입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자가 면역력을 증진해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프로폴리스 효능 - 구강 건강 개선 효과

 

프로폴리스에는 항바이러스, 항산화제 효능이 있어 고대부터 꾸준히 항균제로 사용되어왔다고 합니다.

특히 입냄새를 없애는 구강청결제로 사용되며 구취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프로폴리스가 활성화되어있는 동부 유럽과 일본에서는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치약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치조 염증과 구강 점막 염증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상처를 방지해주는 효과들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액상 타입으로 출시된 것이 많은데요.

이를 구내염이나인후염 치료에 활용할 경우 적당량을 희석해 가글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5. 프로폴리스 효능 - 위염. 위궤양 개선 효과

 

프로폴리스는 위궤양의 원인균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증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러시아와 오스트리아에서는 프로폴리스가 대표적인 위궤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고, 기타 구강궤양, 소화 궤양, 궤양성 대장염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당뇨 개선, 진통효과, 심장 혈관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화분이 섞여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전에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면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복통 및 설사를 할 수는 부작용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복용법은 다양합니다.

진액은 스포이드로 어른은 5방울, 어린이 5~12세는 3방울, 유아 1~4세는 1~2방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물 혹은 우유나 요구르트, 주스에 넣거나 꿀을 같이 넣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중에서 프로폴리스 원액을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천천히 목으로 넘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복용법은 멸균 작용을 극대화시켜 구내염 등의 각종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프로폴리스가 정제된 제품이면 1일 2회 아침과 저녁 식후에 복용하면 됩니다.

이상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프로폴리스가 좋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네요.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에 면역력 강화를 위해 꼭 챙겨 먹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