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갑자기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고 근육경련에 피곤함이 가시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만약 그런 경험을 해보셨다면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의 많은 기능이 마그네슘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체내에 필요한 마그네슘양보다 부족하면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아 불안, 우울함을 유발한다고 하며, 불면증, 눈 떨림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눈꺼풀 떨림현상도 참고하세요.

[건강정보] - 눈꺼풀 떨림현상

 

눈꺼풀 떨림현상

눈꺼풀 떨림현상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보셨나요? 눈꺼풀 떨림현상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잠깐 떨리다 멈추

moongk.tistory.com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 부족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체 여러 부위에서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및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절반 이상이 마그네슘 부족현상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1. 눈 떨림, 근육경련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일어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눈 밑 떨림’입니다.

마그네슘은 '천연 신경 안정제'라 불릴 만큼 신경이나 근육의 세포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떨림과 근육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마그네슘 결핍을 알리는 몸의 이상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축적되면서 근육이 불필요한 수축, 이완 작용을 반복하여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눈 밑 근육 외에도 눈꺼풀 떨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정신장애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기분과 성격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납니다.

이는 마그네슘을 몸 밖으로 과도하게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렇게 발생한 마그네슘 부족은 신경을 날카롭고, 예민하며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 초조함 집중력 저하 등의 심적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원활히 안 되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가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평소보다 감정의 기복이 자주 바뀐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생리전증후군

한 논문에 따르면 생리전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에게서 특징적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신경 조직을 이완하여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해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한 여성일수록 감정 기복, 우울, 자궁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 등의 심한 생리 전 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고 하네요.

 


4. 골다공증

많은 사람이 뼈 건강을 생각하면 칼슘을 먼저 떠올리지만, 마그네슘이 없는 칼슘은 무용지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그네슘이 혈액 속 칼슘을 뼈로 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이를 모르고 마그네슘 없이 칼슘만 계속 섭취한다면, 혈액 속에 칼슘은 그대로 배출되거나, 그대로 남아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섭취는 갱년기 손·발 저림, 불면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고혈압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고혈압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해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이완보다는 수축하는 힘이 더 커져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의 합병증인 각종 심장질환의 위험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미국 심장학회지에 따르면 1일 마그네슘 섭취량 186mg 이하일 경우 심장병 발병 위험이 약 1.8배 증가한다고 하네요.

 

 

6. 두통

마그네슘 부족 현상으로 두통이나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못하는 것은 신체의 신경 전달과 혈액세포의 수축을 방해하는데,  이것이 두통을 유발하는 두 가지 요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두통이 의심된다면 마그네슘을 충분히 보충해주고 그럼에도 지속적으로 두통이 일어난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 불면증

불면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되지만 마그네슘 부족 현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근육이 경직되어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불면증과 함께 마그네슘 부족이 의심되는 다른 증상을 동반된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도록 식단의 균형을 잡아주고,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커피나 술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불면증이나 수면장애를 해결하는 데는 약물보다 미네랄 보충제나 칼슘·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8. 변비

마그네슘이 만성적으로 부족해지면 나른함이나 식욕저하, 복통 증상을 비롯해 설사 증상과 변비 증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결핍이 심한 경우, 당뇨, 고지혈증, 신장결석 등의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현상으로 인한 눈 떨림은 대부분 일정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완화되고는 합니다. 
또한 간단한 약물 치료나 주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

기준

남성

여성

성인 19~30세 

400mg

310mg

성인 31~50세

420mg

320mg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성인 19~30세 기준으로는 남성 400mg, 여성 310mg이고, 성인 31~50세 기준은 남성 420mg, 여성 320mg입니다.

임신부는 철분 부족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이 300mg까지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와 견과류, 바나나, 우유, 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식자재를 풍부하게 섭취하기 어려운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마그네슘을 충분하게 공급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마그네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구입 시 반드시 마그네슘 함량을 확인하고, 그 외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생리전증후군이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자 한다면 비타민 E, 고혈압 등으로 혈행장애를 개선하고 싶다면 감마오리자놀, 우울증, 감정 기복 증상에 도움받고자 한다면 비타민 B6 등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20/10/06 - [건강정보] - 눈밑이 떨리는 증상

2020/10/11 - [건강정보]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2020/10/16 - [건강정보] - 폐경기 전조증상, 생리증상

2020/10/27 - [건강정보]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