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고혈압은 우리나라 30대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고 익숙한 질환입니다. 이른 나이부터 고혈압이 있으면 나이 들어서 심장마비 걸릴 확률이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심장과 혈관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하는 사망위험요인 1위 질환인 고혈압의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고혈압 증상 및 원인,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혈압이란?

     

    혈압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으로 나누어서 읽습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만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정상 혈압은 120/80 mmHg 이하이고,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고혈압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90~95% 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합니다.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를 본태성 혹은 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나머지 5~10%는 원인이 명확해 수술이나 특정 약물에 의해 치료할 수 있는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① 본태성 (일차성) 고혈압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일으키는데, 이 중에는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 가장 흔하며, 그 외에 노화, 비만, 흡연, 고염식,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여러 환경인자에 노출되었을 때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이차성 고혈압 

     

    발생 원인이 명확한 고혈압으로 고혈압 환자의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차성 고혈압 원인으로는 신장질환, 내분비질환의 일부, 임신중독증, 자간증, 혈압을 상승시키는 물질을 분비하는 종양, 신경성 방광증, 요로 폐쇄증, 약물복용(소염진통제, 경구 피임약, 스테로이드계 약물 등)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고혈압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무언의 살인자라고도 하며, 합병증이 없는 한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일반적인 고혈압의 증상으로 알려진 두통, 어지럼증, 코피 등은 고혈압 환자에서 나타날 수도 있으나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혈압이 조금만 올라도 두통 같은 증상을 바로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흔히 두통, 특히 뒷목덜미 부분의 통증을 고혈압의 증상으로 많이 알고 있어서 뒷머리만 뻐근하여도 혈압때문이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되는데, 두통이 고혈압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며 더욱이 두통의 정도에 따라 혈압의 높고 낮음을 알 수는 없습니다. 

     

     

    고혈압이 심하면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아침에 일어날 때 뒷머리가 아프거나 뻐근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침에는 상쾌하다가 오후가 되어 육체적이나 정신적으로 피곤할 때 뒷머리가 뻐근해지는 경우는 오랫동안 긴장상태에 있거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서 나타나는 긴장성 두통이 대부분입니다.

     

    어지럼증은 고혈압으로 나타나기도 하나 뇌순환장애나 부정맥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고,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서 갑자기 일어서면 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져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여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코피는 정상인보다 고혈압 환자에서 자주 터진다는 증거는 없으나 고혈압 환자에서 코피가 터지면 당황하여 혈압이 상승함으로 코피가 멎는 시간이 정상인보다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고혈압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 건강 검진을 받거나 가정용 혈압 측정기를 이용하여 자주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증상이 없더라도 치료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게 되어(뇌출혈), 말이 어둔해지고 팔이나 다리에 마비가 발생하는 경우, 즉 뇌졸중(중풍)이 발생합니다. 

     

    고혈압이 뇌출혈을 유발하여 뇌졸중이 발생하면 반신불수, 언어 장애, 기억력 상실, 치매 등이 나타납니다. 뇌졸중 환자의 약 80%에게서 고혈압이 나타나므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심부전증 

     

    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고혈압이 지속되면 심장 근육이 비대해지고 기능이 저하됩니다. 그 결과 운동할 때 호흡 곤란을 느끼고, 심지어는 휴식할 때에도 숨쉬기가 어려워지며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발이나 폐에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고혈압은 흡연, 고지혈증과 함께 동맥경화증의 3대 발생 위험 인자로 꼽힙니다. 혈관이 고혈압 때문에 손상되면, 백혈구 및 혈소판 등이 손상 부위를 치료하기 위해 반응하여 동맥경화를 유발하고 심장 혈관인 관상동맥이 막혀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장 질환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초기에는 단백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점차 악화되면 신경화증, 신부전증, 요독증 등의 만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증 

     

    눈에는 미세한 혈관들이 분포되어 있으며, 혈압의 상승에 따라 미세한 망막 혈관이 상하고 막히거나 출혈이 생겨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동맥 박리증 

     

    혈압이 매우 높은 사람은 심장에서 온몸에 피를 보내주는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 벽이 찢어지는 대동맥 박리증이 발생하여 가슴이나 등에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 고혈압 증상 및 원인, 그리고 합병증까지 알아봤습니다. 

    아래 고혈압 낮추는 방법도 참고해주세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 8가지 세계 사망 원인 1위와 2위는 각각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바로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

    moongk.tistory.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7 흔히 콜레스테롤 하면 무조건 나쁜 성분으로 생각되지만 콜레스테롤은 세포벽을 구성하는 필수 물질로, 여러 호르몬의 생성에도 필요합니다. 다만 콜레스테롤이 필요

    moongk.tistory.com

     

    내장지방 빼는법 7가지 따라하기

    내장지방 빼는법 7가지 따라하기 최근 불규칙한 생활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뱃살이 울룩불룩 나와 고민이 많습니다. 특히 아무리 노력해도 빠지지 않는 뱃살이 고민이라면 내장지방을 의심해봐

    moongk.tistory.com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오늘 날씨가 정말 추워졌습니다. 요즘처럼 기온차가 클 때 주의하셔야 할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뇌졸중입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수축돼 평소보다 혈압이 높아져 혈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