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치료 식품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치료 식품
최근에 불면증으로 치료를 받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장년층에서 불면증이 가장 많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로 갱년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호르몬 변화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감정기복과 갑자기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갱년기 열오르는 증상과 치료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 이유
갱년기는 '중년의 사춘기'라고도 불립니다.
이 시기의 여성들은 성(性)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급격한 신체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조금만 움직여도 열이 나고 땀이 쏟아지며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갱년기 시작 연령은 체질과 영양 상태, 분만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45~55세를 전후로 시작돼 짧게는 3~4년 길게는 10년 이상에 걸쳐 계속됩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은 갱년기 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발현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과 가슴에 열이 몰려 숙면을 방해받거나 열이 솟구치면서 얼굴이 달아오르는 증상, 배꼽 아래부터 명치까지 열이 오르내리는 증상 등 이곳저곳에서 열이 오르고 몰리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갱년기 여성이 가장 흔하게 겪는 열감 증상은 안면홍조입니다.
얼굴과 목, 상체가 달아오르는 기분이 들고 피부가 붉어지는 안면홍조는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해요.
갱년기 여성 60%는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안면홍조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 가운데 20%는 안면홍조 외에 다른 증상도 나타납니다.
피로와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 등이 생기며 밤에는 수면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여성이 중년에 접어들면 에스트로겐 농도가 최대 75%까지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갑작스러운 더위를 느끼고 땀이 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등 여러 이상 증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심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여성호르몬 복용 등 호르몬 치료법이 효과적이지만 유방암과 자궁내막암·자궁내막 증식증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 치료가 부담스럽다면 식품 형태의 에스트로겐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치료 식품
■ 석류
석류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을 비롯해 비타민B·C, 나이아신,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석류 씨앗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비타민 B1·B2·C가 들어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주름과 기미, 주근깨를 없애고 피부색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칡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치료 식품으로 칡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칡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을 합니다.
이 성분이 에스트로겐 역할을 해서 식은땀, 안면홍조나 갑작스러운 발열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건강정보] - 칡즙 효능 부작용
■ 배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 치료 식품으로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갱년기에 얼굴이 쉽게 붉어지거나 열이 오르는 안면홍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능을 도와 변비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콩
콩에는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요실금 증세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 중에서도 검은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해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하는 역할을 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도 불립니다.
또 콩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 역시 있어 갱년기 장애의 증상 중 하나인 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식품으로는 자두, 우유, 크랜베리, 구절초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에는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갑작스러운 변화를 맞게 되므로 이로 인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갱년기 수면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고혈압과 비만, 우울증 등 각종 질환에도 취약해지며 면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먹고 자는 것에서부터 균형을 잡고 체력에 맞게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면서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 심한 증상으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무조건 참지 말고 병원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챙겨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