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증상 치료방법 무엇?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십견 증상 치료방법 무엇?

오십견 증상 치료방법 무엇?

어깨 통증이 심해져서 팔을 들어 올리는 것조차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어깨는 360도 회전이 가능한데다 움직임이 잦은 부위인 만큼 탈이 나기 쉬운데요.

대표적인 어깨 질환인 오십견은 특히 요즘 같이 날이 풀리고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혈액순환 장애를 불러 오십견 증상이 나타나기가 쉽습니다.

오늘은 오십견 증상 및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두꺼워져 어깨 관절과 달라붙고, 달라붙은 부위에 염증과 통증이 나타나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질환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과 함께 대표적인 어깨관절질환으로 어깨가 마치 얼어버린 것처럼 굳는다고 해서 ‘동결견’이라고도 불리며, 움직임이 적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겨울철에 많이 나타나고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오십견은 50세에 많이 온다고 해서 오십견이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최근에는 유아부터 시작해서 20대에도 많이 오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오십견 원인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오십견으로 장기간에 걸친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 목 디스크 등으로 장기간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하였을 때 발생하며 관절염,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내과적 질환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같은 동작이 반복되는 집안일을 많이 하는 경우 ▼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운동량이 부족하여 근육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류량이 감소하는 경우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으로 어깨가 자주 눌리는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 오십견 초기 증상으로는 어깨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어깨관절이 뻣뻣하고 팔을 들어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삐끗하는 느낌이 들며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 다른 사람이 팔을 들어 올리려고 해도 팔이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 오십견 증상으로 어깨를 쓰지 않을 때에도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통증이 있다 없다 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점점 더 심해집니다. 

● 아침보단 밤~새벽에 통증이 심하게 일어나서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샤워를 할 때 목이나 어깨 뒤를 씻기 힘들며 원하는 대로 팔이 잘 움직여지지 않아 옷을 입고 벗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통증이 손까지 전이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보통 오십견 증상은 저절로 좋아지는 편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불편하겠지만 특별한 처치를 하지 않아도 1~3년이 지나면 개선된다고 하네요.

특히 어깨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하면 6~12개월이면 좋아진다고 합니다.

어깨 스트레칭 동작을 하기 전에는 온찜질을 10~15분 정도 해줘 어깨를 풀어주면 좋고, 만약 통증이 있을 때 하려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벽에 대고 걸어 올라가듯이 움직여 팔을 들어 올리거나 수건 등을 등 뒤에서 대각선으로 잡고 등을 씻는 것처럼 스트레칭 등을 하면 됩니다.

스트레칭 동작은 한 번에 10초가량 10번씩 하되, 시간을 정해놓고 하루에 서너 차례 반복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을 땐 횟수를 줄이는 등 조절을 해야 합니다.

강직이나 통증이 심해 운동이 어려울 때에는 무리하게 움직여서는 안 되며, 약물치료 등으로 증상을 완화한 뒤 하는 게 좋습니다.

오십견 예방법으로는 너무 푹신한 의자에 앉는 것보다 어느 정도 딱딱하고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 앉는 것이 좋으며, ​ 장시간 앉아서 공부나 일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어 장시간 움직이지 않은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0/10/11 - [건강정보]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관절염이라고 하면 손가락이나 발가락 마디, 마디가 아프고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부분은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생각하며 자연스러운 관절염이라고

moongk.tistory.com

2020/10/06 - [건강정보] -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손가락 마디, 무릎 통증, 뼈마디가 시리다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단순히 추워짐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인지 통풍에 의한 통증인지 구분하셔

moongk.tistory.com

2020/10/05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아침, 저녁으로 꽤 쌀쌀해졌습니다. 기온차가 이렇게 날 경우에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환절기엔 신체가 온도 변화에 적응하면서 피로감을 더 느끼

moongk.tistory.com

2020/10/27 - [건강정보]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며 콧물과 간

moongk.tistory.com

2020/12/21 - [건강정보]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2006년부터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을  ‘세계 콩팥의 날’로 정하고 콩팥(신장) 질환 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신장’이라고도 일컫는 콩팥은 등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