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메기 효능 및 제철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메기 효능 및 제철은?

과메기 효능 및 제철은?

겨울철 별미인 과메기를 엊그제 먹었는데요.

처음 먹을 때는 그 특유의 냄새 때문에 못 먹었었는데 이제는 이 맛에 중독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인 과메기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것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과메기 효능과 제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메기란?

겨울철에 청어나 꽁치를 밖에 내걸어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만드는 과메기는 고소하면서 쫀득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과메기 뜻은 말린 청어를 일컫는 "관목청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꼬챙이 같은 것으로 청어의 눈을 뚫어 말렸다는 뜻이랍니다.

영일만에서는 "목"이란 단어를 흔히 "메기" 또는 "미기"로 불렀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관목""관메기"로 불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과메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과메기는 왜적의 침입이 잦은 어촌에서 어선을 약탈당할 때 청어를 지붕 위에 던져 숨겨 놓았던 것이 얼었다 녹았다 반복하여 발효되었다는 얘기가 대표적이라고 하네요.

입맛에 따라 청어 과메기냐 꽁치 과메기냐를 놓고 호불호가 갈리는데 청어 과메기는 차지고 달짝지근한 감칠맛이 도는 데 비해 꽁치 과메기는 맛이 풍성하고 부드럽다고 합니다.

과메기 제철 - 11월~이듬해 2월

 

과메기 효능

 

1. 혈관건강

과메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 3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병 등 각종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골다공증 예방

과메기 효능으로 골다공증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메기에는 칼슘, 비타민D,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골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D 성분이 많으며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도와줍니다.

 

 

3. 두뇌건강

과메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오메가3는 뇌세포 활성화 및 뇌의 기능 증진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성장기의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치매와 같은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

과메기의 단백질 성분에는 기력 보충에 도움을 주어 피로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숙취해소

과메기의 지방은 알코올성 간질환 개선 및 해독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력증진 및 피로회복, 간세포 보호,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술을 마실 때 과메기와 함께 먹게 되면 갑자기 취하지도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과메기를 먹을 때면 소주가 잘 들어가나 봅니다.

 

 

6. 다이어트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나 노인들의 보양식으로도 좋으며, 고단백 저열량이라 다이어트할 때 섭취할 때도 좋습니다. 

 

 

 과메기 부작용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겪고 계신 분들은 섭취 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풍이 있으신 분, 요산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섭취를 제한하거나 주의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메기는 해조류와 궁합이 좋은데요.

김이나 미역에 싸 먹으며 해조류의 식이섬유가 과메기의 중성지질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트에서 과메기와 해조류를 세트로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서 먹으면 더욱 좋을듯합니다. 

이상 과메기 효능과 과메기 제철 시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효능을 알고 나니 또 먹고 싶네요.

2020/12/29 - [건강정보] - 엽산 효능 5가지

2020/12/23 - [건강정보] - 밀크씨슬 효과

2020/12/06 - [건강정보] - 보스웰리아 효능

2020/12/03 -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2020/12/01 - [건강정보] - 콜라비 효능 먹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