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의 효능 5가지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몸이 뻐근하고 피곤할 때, 유독 반신욕이 땡기는 날이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찜질방에 가서 피로를 풀고는 했는데 지금은 꿈도 못 꾸니 집에서라도 욕조에 뜨끈한 물을 받아 반신욕을 즐기고 있는데요. 

반신욕의 효능에 대해서 알고 계십니까?

단순한 피로회복뿐만아니라 혈액순환 개선 효과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반신욕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의 효능

1. 혈액순환 개선 효과

직립보행하는 인간은 아래가 차고, 위가 따뜻한 상열하한의 신체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 상체보다 하체에 더 많은 ‘혈액 순환 장애’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그 원인으로 우리 몸에는 다리 저림, 셀룰라이트, 관절통,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열하한의 부조화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반신욕이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하체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뭉쳐 있던 다리 혈액들이 상체로 손쉽게 올라가며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집니다.

 

 

하루 종일 서서 일을 하거나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은 다리가 쉽게 붓거나 뻐근함을 느낄 수 있는데 반신욕은 하체 혈류를 개선해 주며, 림프의 흐름을 촉진시켜 주어서 피로물질 ‘젖산’이 제거되고, 근육통과 요통까지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순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냉기를 제거하게 되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미용 개선 효과

반신욕 효능으로 피부 미용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돌지 않으면 피부는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영양분 부족으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트러블 또한 발생하는데,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통해서 얼굴에서 땀을 흘리게 유도함으로써, 피부의 혈액순환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피부에 있는 만성염증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탄력 있는 피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각질 제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20분만 몸을 담그고 있으면 묵은 각질들이 불어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미리 제거하고, 몸의 청결 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회복 효과

유독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은 몸이 더욱 뻐근하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한 이유로 반신욕을 선호하시는데요.

하루 일과를 다 마치고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휴식을 취하며 하는 반신욕은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은 멈춰 있던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해주는 효과가 있고, 긴장했던 몸의 피로도 풀어주어 정신이 맑아지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능은 우리 몸에 ‘최고의 휴식’으로 느껴져서 활력 충전에 큰 역할로 작용합니다.

따뜻한 물에 아로마 향이나 라벤더 향이 첨가된 입욕제를 넣어주면 피로회복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부종일 확률이 높습니다.

부종이 발생하면 체액 순환과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체액과 혈액을 통한 영양물질과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 등의 이동이 저해되고, 독소나 노폐물 등의 배출도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신진대사가 장해를 받아서 살이 잘 빠지지 않게 됩니다.

노폐물이 축적되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혈관이 수축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는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반신욕을 통해 원활한 혈액 순환과 냉기를 없애주고 신진대사를 높여 위장을 활발히 만들어주면, 온열효과, 물의 저항 효과, 부력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신욕을 통해 부종을 개선해 주면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신욕을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할 때 보다 20% 정도 더 많은 칼로리가 소비되며 반신욕을 마친 후에도 평소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하게 된다고 하네요.

 

5. 숙면 유도 효과

반신욕은 체온을 올려주고 근육이완, 긴장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잠들기 2시간 전에 하면 멜라토닌 분비가 왕성해져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4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서 20분간 반신욕을 하면 뇌로 통하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뇌혈관을 통해 풍부한 영양소가 공급되면서 편안한 정신상태로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잠들기 전 1시간 이내에 반신욕을 하면 체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아 쉽게 장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통해 올라간 체온은 2시간쯤 지나야 떨어지고 이때부터 멜라토닌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반신욕 방법

- 반신욕을 할 때에는 온도가 중요한데요.

38~40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이보다 높은 온도인 뜨거운 물에서 장시간 목욕을 할 경우는 얼굴에 상열감이 올라오고 피로물질인 젖산이 생성되는 등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반신욕을 하기 전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입욕 전에 머그컵에 물한잔을 가득 채워 마시고 시작하세요.

- 반신욕은 저녁을 먹고 2시간 후, 혹은 잠들기 1시간 전에 욕조에 물을 채운 뒤 배꼽을 중심으로 30분 정도 몸을 담그면 됩니다.

- 땀을 뺀 후에는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 아침부터 반신욕을 하면 금방 지칠 수 있으므로 직장인은 저녁에 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침에 해도 무방합니다.

 

2020/11/17 - [건강정보] -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2020/11/17 - [건강정보] - 링티 효과 성분 부작용

2020/11/09 - [건강정보] - 갱년기 열 오르는증상 치료 식품

2020/11/03 - [건강정보] - 수족냉증 치료법

2020/10/27 - [건강정보]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