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림현상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꺼풀 떨림현상

눈꺼풀 떨림현상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보셨나요?

눈꺼풀 떨림현상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잠깐 떨리다 멈추기도 하지만, 간헐적인 눈 떨림이 꽤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것은 아니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증상이 며칠째 계속되기라도 하면 혹시 큰 병의 전조 증상은 아닌지, 평생 멈추지 않고 계속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그렇다면 눈꺼풀 떨림현상은 왜 나타나는 걸까요?

[건강정보] - 눈밑이 떨리는 증상

 

눈밑이 떨리는 증상

눈밑이 떨리는 증상 혹시 피곤할 때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 보셨나요? 저는 가끔 눈밑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눈밑이 떨리는 이유로 마그네

moongk.tistory.com

눈꺼풀 떨림현상 원인

 

■ 눈꺼풀 근파동증

보통 ‘눈꺼풀이 떨린다, 물결치듯 흔들린다’라고 말하는 이 같은 눈꺼풀 떨림현상은 의학적으로 ‘눈꺼풀 근파동증’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한쪽 눈둘레근에 발생하고, 아래 눈꺼풀 근육에 발생하지만 때로는 양쪽 눈꺼풀에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경과는 어쩌다 한번 몇 시간 동안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며칠에서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인 것으로, 휴식을 취하고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는 증상이기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눈꺼풀 근파동증은 피로, 스트레스, 육체적 과로, 과다한 카페인 섭취나 음주에 의해 촉발될 수 있습니다.

흔히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칼륨, 마그네슘 등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눈꺼풀 떨림과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즉,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결핍으로 인해 눈꺼풀 근파동증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 안검경련

안검경련은 안검근육의 긴장성 경련으로 인하여 눈을 뜨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눈꺼풀 주위와 얼굴 근육이 본인의 의도와는 달리 강하게 수축하여 눈을 조이기 때문에 양쪽 눈을 뜨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이와 함께 한쪽 눈꺼풀의 수축과 동반하여 동일한 얼굴 반쪽의 근육이 함께 수축하는 반측안면연축이라는 질환도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눈 주변 근육의 국한된 떨림이라면 눈꺼풀 근파동증이라 할 수 있으나, 다른 안면근육의 수축이 동반하거나 눈꺼풀이 감기는 증상을 보인다면 다른 병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 안면경련

안면경련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에서부터 경련이 시작되고 심해지면 눈 감김과 동시에 입꼬리가 떨리며 위로 딸려 올라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경련이 일어나는 횟수가 잦아지고 지속 시간도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안면의 한쪽 근육과 반대쪽 근육의 비대칭 발달이 이뤄지기도 하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라면 보충제를 섭 취하고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계속 흥분상태로 되어있어서 눈 밑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과로, 스트레스, 전해질 부족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눈꺼풀 떨림현상은 주로 눈꺼풀 양쪽이 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한쪽의 지속적 떨림, 특히 긴장하거나 집중할 때 떨림 증상이 심하다면 반측성 안면경련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근긴장이상증의 하나인 ‘안검연축’, 흉선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중증 근무력증’ 등은 반측성 안면경련증과 비슷한 눈 떨림 증상을 보이지만 각 질환에 대한 발생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눈꺼풀 떨림현상 예방법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먼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커피를 마신 후 눈 떨림 증상이 심해진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과음, 담배,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집중하여 눈에 피로가 쌓였다면 1시간에 한번씩 눈 스트레칭이나 눈 마사지를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도 가끔 눈꺼풀 떨림 현상이 나타나고는 하는데요.

단순히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라고 대수롭게 넘기고는 했는데 아무래도 스트레스와 과음이 문제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시적인 눈꺼풀 떨림 현상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되지만 장기간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 ▽

뇌졸중 전조증상

파킨슨병 증상 원인 예방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