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효능 10가지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양배추 효능 10가지 총정리

위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양배추를 손꼽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지만, 그 효능만큼은 여느 약용식품 부럽지 않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식품으로 손꼽히는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비타민 C, 비타민 U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에 유익하며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양배추 효능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알겠습니다.

 

 

양배추 효능 1. 위 건강

 

양배추에는 비타민U, 섬유질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손상된 세포조직을 재생시켜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궤양 개선 및 위 점막을 보호해 주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인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2. 항암효과

양배추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대장암을 예방하는 식이섬유, 유전자 손상을 방지하는 클로로필 외에 인돌-3-카비놀과 같은 항암 성분이 들어 있어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암세포를 박멸하는 백혈구의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평소 양배추를 즐겨 먹는 여성들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대장암, 폐암 발병률도 낮았다고 합니다.

 

 

 

양배추 효능 3. 피부미용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피부를 맑고 탄력 있게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철분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탄력있게 도와줍니다. 

 

 

 

양배추 효능 4. 변비예방

 

천연 변비약이라도 불리는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장내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장의 원활한 기능 개선으로 배변활동 역시 원활하게 함으로써 변비 예방 및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5. 다이어트

 

양배추 칼로리는 100g당 29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 주어 식욕 조절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배추 속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콜레스테롤 배출 및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6. 뼈 건강

 

양배추에는 우유보다 칼슘이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하며,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해 칼슘 흡수를 높여주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관절염과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 예방에도 좋으며, 성장기 아이들 뼈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효능 7. 여성질환 예방

 

자궁이 약한 여성분들에게 양배추는 약이 됩니다. 

 

양배추에는 에스트로겐의 수용체를 억제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과다하게 많을 때 생기는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궁 점막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즙이나 환, 생과를 드시면 좋습니다. 

 

 

양배추 효능 8. 빈혈 개선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철분 성분은 빈혈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에 들어있는 엽산은 혈류의 흐름을 돕고 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효능 9. 면역력 향상

 

양배추는 몸을 지키는 백혈구를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키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감기로부터 몸을 보호해주고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양배추 효능 10. 노화방지


양배추는 양질의 비타민 C를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산화를 막아 피부를 생기 있게 유지해주고 성인병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과 유황성분은 살균 진정작용과 피부 미백에도 도움을 주며 여드름을 진정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부작용은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먹는 양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이상 양배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최근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실 텐데요. 가성비 최고인 양배추를 활용해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합니다. 

 

 

시서스 효능 다이어트 효과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는 시서스 가루가 요즘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저도 TV광고를 통해 시서

moongk.tistory.com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 효능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 효능 피부 탄력과 건강을 챙기려면 콜라겐을 체내에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콜라겐은 피부, 혈관, 뼈, 치아, 근육 등 체내 모든 결합조직의 주된 단백질의

moongk.tistory.com

 

내장지방 빼는법 7가지 따라하기

내장지방 빼는법 7가지 따라하기 최근 불규칙한 생활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뱃살이 울룩불룩 나와 고민이 많습니다. 특히 아무리 노력해도 빠지지 않는 뱃살이 고민이라면 내장지방을 의심해봐

moongk.tistory.com

 

레몬밤 효능 10가지

레몬밤 효능 10가지 레몬밤 다이어트 많이 들어보셨나요? 최근 옷차림이 가벼워지다 보니 숨겨진 살들이 드러나기 시작해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레몬밤을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