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 효능 10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레몬밤 효능 10가지

레몬밤 효능 10가지

레몬밤 다이어트 많이 들어보셨나요?

최근 옷차림이 가벼워지다 보니 숨겨진 살들이 드러나기 시작해 다이어트를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레몬밤을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레몬밤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밤이란?

 

레몬밤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지중해 동부지방과 서아시아·흑해 연안·중부 유럽 등지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인 레몬밤은 레몬과 유사한 향이 특징이며 분말의 형태로 차로 마시거나 샐러드나 수프, 생선과 육류 등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멜리사라고도 불리는 레몬밤은 현대 약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스위스 의학자 파라켈수스가 레몬밤을 ‘생명을 연장시키는 불로장생의 묘약’이라 극찬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레몬밤에 풍부한 정유 및 로즈마린산 등의 성분들로 하여금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효능들도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밤은 안정의 역할과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약초로 사용되어 왔지만 요즈음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공개되면서 레몬밤이 더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1. 다이어트

레몬밤에는 로즈마린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로즈마린산이 내장지방 억제해주는 역할을 한다고해요.

내장지방은 정상세포의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점점 커지지만 로즈마린산을 꾸준히 먹으면 지방세포의 영양분을 차단시켜 내장지방세포를 작아지게 하고 탄수화물 분해 효소인 말타아제 분비를 억제시켜 분해가 덜 된 포도당이 중성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분비를 조절해주어 체지방 세포 크기를 줄여 울퉁불퉁해 보이는 셀룰라이트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2. 생리통 완화

 

레몬밤에 함유된 오이게놀 성분은 항경련 작용을 하여 생리통을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불순도 완화시키는데 좋아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분, 생리불순,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이 자주 마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3. 항바이러스

 

레몬밤에 포함된 탄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어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레몬밤은 뛰어난 항바이러스 작용은 헤르페스 및 대상포진에도 좋으며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 4. 해열작용

 

레몬밤의 침출액에는 체온을 높여 땀을 발생시키는 효능과, 열을 내려주는 해열 효과가 있어 인플루엔자나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 감기에 잘 걸리시는 분들이 물에 우려서 자주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5. 신경안정

 

레몬밤은 이름처럼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나는데요.

이 향은 감정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주며 심장 박동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의 향은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켜주고, 예민한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신경이 안정됨으로써 신경성 두통 및 불면증, 우울증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하네요.

 

레몬밤 효능 6. 변비 예방

 

레몬밤은 소화기능을 돕고 배변기능을 촉진해 변비 개선과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7. 뇌기능 향상

 

레몬밤의 추출액을 섭취하면 산화스트레스와 DNA 손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 증상 개선 효과와 파킨슨병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해 주어 뇌기능을 향상하고, 기억력을 촉진시켜 시험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레몬밤 효능 8. 해독작용


독이 있는 곤충 또는 식물, 동물을 만졌거나 물렸을 때 또는 식중독 등 설사를 할 때 레몬밤을 섭취하면 이 질병들을 완화하고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을 생활하는 곳에 두면 해충이나 모기 퇴치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레몬밤 효능  9. 소화기능 개선

 

레몬밤은 소화기능 활동을 촉진하여 복통이나, 식욕부진, 헛배부름, 구토 등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을 차로 우려 마시면 소화를 촉진시키며 배에 가스가 차서 생기는 복부팽창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10. 간 기능 개선

 

레몬밤은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서 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해소하고 저하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과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간에 도움이 되며, 또한 많은 허브가 그렇듯이 레몬밤도 혈당 수치를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도와 당뇨를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레몬밤은 샐러드와 수프, 소스는 물론 육류·생선요리 등의 맛을 돋워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 부작용

 

레몬밤 부작용으로는 과다복용 시 명현현상,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속이 좋지 않게 되고, 현기증이 일어나거나 잠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민트를 비롯해 특정 허브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레몬밤에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확인 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 및 수유부는 레몬밤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이 심한 분들은 피해야 하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이 있다면 복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 완화에 효과적이지만 이미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레몬밤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밤 먹는 방법


레몬밤은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레몬밤을 먹는다면 차보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제품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 레몬밤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과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체지방 감소 핵심 성분인 로즈마린산이 1일 기준 32.4mg 정도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밤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물 1.5L에 레몬밤 분말 가루 한 큰 술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샐러드나 요거트 등의 음식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이상 레몬밤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레몬밤 먹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꾸준한 운동과 병행하면서 음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구기자 효능 12가지

구기자 효능 12가지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요즘 몸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면역력 강화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구기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oongk.tistory.com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점점 늘어나는 뱃살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살이 찌기시작하면, 신체에서 제일 잘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뱃살입니다. 저도 최근에 확 늘어난 뱃살 때문에 고민이 많

moongk.tistory.com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침묵의 장기로 유명한 간 건강 제대로 관리하고 계십니까? 쉬어도 쉰것같지않고 만성피로에 시달리며 숙취해소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간이 보내

moongk.tistory.com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건강검진을 하면 알콜성 지방간을 주의하라는 진단을 받는 분들이 꽤 계실 겁니다.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구분되는데요. 비알코올성 지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