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고 건조해지는 환절기 시기에 기관지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칼슘,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및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 먹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도라지는 기관지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요즘 시기에 꼭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도라지는 '10년이 넘은 장생 도라지는 산삼보다 낫다'는 속설이 있을 만큼 영양이 풍부해 예부터 약재로도 이용되어 왔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라지는 자연 살해 세포(NK세포)의 활성과 면역 관련 세포 증식을 높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계피 효능도 참고해주세요.

 계피 효능 부작용

 

계피 효능 부작용

계피 효능 부작용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도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은 음식에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

moongk.tistory.com

도라지 효능

1. 도라지 효능 [ 호흡기 질환 개선 ]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이라 할 수 있는 감기는 물론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나 노인분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2. 도라지 효능 [당뇨와 면역력 개선 ]

도라지는 혈당 수치를 정상수치로 만들어주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당뇨환자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트립토판·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몸속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도라지 효능 [ 혈관 질환 예방 ]

도라지에 함유된 풍부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도라지 효능 [ 가래 기침 완화 ]

도라지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사포닌이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 세균 등 외부물질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기 때문에 기침·가래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도라지 효능 [ 여드름성 피부질환 개선 ]

도라지는 얼굴 피부 트러블에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지 분비를 조절하며 피부를 맑게 해 주고 진정시켜 줍니다. 

항염과 항균효과까지 가진 도라지 우린 물을 활용하여 팩을 하면 여드름의 붉은 기운이 가라앉고 피지 분비가 조절되어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효능을 보면 부작용이 없을 것 같지만 도라지는 발산제에 속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많은 기침에 쓸 수 있지만 마른기침에는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마른기침을 할 경우 도라지의 발산하는 기운이 기관지를 더 마르게 해서 목이 잠기는 현상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소량 섭취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도라지 먹는방법

 

■ 도라지는 열을 가해 조리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되도록 간단히 생으로 양념해 무쳐서 먹거나 발효액으로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도라지 껍질에는 속살보다 더 많은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가능하면 껍질을 벗기지 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도라지를 끓여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물 1L에 도라지 30g 정도 넣으면 적절하고 꿀을 넣어도 됩니다.

기름에 살짝 볶아 나물로 먹어도 되는데, 도라지 특유의 쓴맛이 싫다면 찬물에 살짝 담가 두면 쓴맛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잘 어울리는 식품은 '배' 입니다.

도라지의 따뜻한 성질이 배의 찬 성질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함께 달여 마시면 음식 궁합이 잘 맞으며 오리고기와도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감기나 독감, 코로나 19로 인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음식을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아이들도 함께 먹을 수 있게 도라지 차에 꿀을 넣어 먹으면 딱 좋을듯하네요.

[건강정보] -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자도 자도 피곤하신가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도 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드셔야합니다. 오늘은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에 대해 알아보도�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