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에 좋은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에 좋은 음식

최근 주위를 보면 갑상선 기능 이상을 진단받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 기관입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한 요오드를 이용해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해 체내로 분비시켜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기관인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려면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할까요?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는 중요한 장기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목의 앞쪽(턱 아래)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갑상선 연골 밑에 있으며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정상적으로는 크기가 작아서 대부분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도 않지만, 갑상선에 병이 생겼을 때에는 갑상선이 만져지거나 겉으로 드러나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목이 길고 마른 젊은 여성에서는 갑상선이 두드러져 보이기도 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건강에 두루두루 이로운 양배추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는 수분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혈액을 맑게 해 줘 갑상선에 큰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인체 내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악화를 막아줍니다. 

양배추와 물을 함께 넣어 갈아 마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갑상선에 좋은 음식 2. 복숭아

 

갑상선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복숭아가 갑상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복숭아는 갑상선의 기능을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한 노력을 하는 과일인데, 갑상선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몸속 노폐물 제거와 혈액순환,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만 없다면 갑상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3. 토마토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미치는 식품입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 중 갑상선 암에 정말 좋은 음식이랍니다.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며 염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매우 뛰어나 각종 암을 유발하는 원인인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암 발생 확률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갑상선암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감자 싹에 있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소량 포함돼 있으며, 찬 성질이 많기 때문에 하루 2개 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갑상선에 좋은 음식 4. 검은콩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검은콩의 경우 여성 호르몬 성분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좋은 식품입니다.

검은콩에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갑상선을 강하게 만들어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 시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속 독소를 빼내는 데도 좋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겪는 환자들의 땀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갑상선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항진증으로 호르몬제를 먹고 있다면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 루테인,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발암 물질의 대사 활성을 저해합니다.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작용을 해주는 페놀과 설포라페인 등의 암 예방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면역력 기능이 저하되는 갑상선 질환에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6. 견과류

 

아몬드와 캐슈, 브라질너트, 호박씨 등과 같은 견과류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특히 브라질너트의 경우 마그네슘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이 다량 들어있어 갑상선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7.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굴은 갑상선 호르몬에 좋은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갑상선 항진증뿐만 아니라 갑상선 질환을 가진 모든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굴은 셀레늄 성분 외에도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을 많이 지니고 있는데요.

우유 못지않게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뇌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DHA와 비타민 등의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철분도 많아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8. 미역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갑상선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은 목 주변의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고 이뇨작용, 노폐물 배설작용을 도우며,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E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다만 이런 해조류들은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기 전에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다면 요오드 성분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에 안 좋은 음식

 

 

1.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는 갑상선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계란 노른자가 들어간 음식은 최대한 피하시고, 흰자는 무관하게 드셔도 됩니다.

 



2. 인스턴트식품

건강에 도움이 안 되는 음식으로 늘 거론되는 인스턴트식품!

역시나 갑상선에 안 좋은 음식으로 손꼽을 수 있는데요.

인스턴트식품에는 방부제 및 다량의 조미료가 함유되어있어 우리 몸에 들어가게 되면 해독이 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몸에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갑상선으로 인해 증가되는 체중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유제품

유제품에는 지방이 다량 함유된 버터나 마아가린 , 아이스크림 등은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너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커피나 콜라 등의 음료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무엇보다 음주와 흡연은 갑상선 건강을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갑상선 질환으로 외관상으로 알아채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일교차가 심한 요즘 면역력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 바로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

moongk.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만병의 근원인 몸속 염증 제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염증은 우리몸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감염 조직 부위에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체내 염증은

moongk.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잘못된 식습관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고지혈증 또한 주의해야 할 질병인데요. 고지혈증은 혈액 속 지방 성분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져서 생기며 맵고 짠

moongk.tistory.com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TV 방송 '아이콘택트'를 보니 국악신동 김태연과 스승 박정아 명창의 눈맞춤이 전해졌는데요. 박정아 명창이 현재 유방암 4기로 전이가 많이된 상태라 수술을 할 수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