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에 좋은음식 11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유방암에 좋은음식 11가지

유방암에 좋은음식 11가지

통계적으로 여성은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여성암 중 갑상선암 다음으로 두 번째로 높은 암이 유방암이라고 하는데요.

중년 여성의 암 사망률로는 유방암이 1위라고 합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하는 것입니다.

유방암은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계속 자라거나 다른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인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특별한 음식이 있는 건 아니지만 좋은 음식을 먹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방암에 좋은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1. 콩

콩은 에스트로겐을 조절하고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콩류 음식을 일주일에 4~5개 섭취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유방암 발병 위험이 30%가량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청국장은 발효되면서 만들어지는 제니스테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해 여성들에게 문제가 되는 폐경기 증후군, 골다공증, 유방암 등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제니스테인은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뿐 아니라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2. 사과

 

대장암에 특히 좋다는 사과도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한 실험 결과에서 사과 추출물을 먹이자 선암 발생 빈도가 현저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사과의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붉은색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에 머무는 동안 항암물질의 생산을 도와 항산화, 종양 증식 억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하네요.

 

 

유방암에 좋은음식 3. 호박씨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 식이섬유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폐와 자궁, 유방, 피부암을 억제하는 루테인과 유방암과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는 셀레늄 등이 암 예방과 진행을 막아주는 여러 가지 항암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유방암을 예방하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나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한 노인 여성은 유방암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호박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인 리그난과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이 유방암 발병을 막아주는 것으로 분석했다고 합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4.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에 포함된 설포라판 성분은 암세포가 증식되거나 발생하는것을 막아주는 항암효과가 탁월합니다.

따라서 양배추는 암세포의 이상 증식을 막고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5. 올리브 오일

올리브오일에는 각종 항산화 물질과 식물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식물성 생리활성 영양소인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해산소의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이 함유된 식사를 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률이 62%나 낮았다고 하네요.

 

 

유방암에 좋은음식 6.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에 포함된 카테킨 성분이 암세포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효소를 억제하여 암세포가 발생이 되더라도 암세포 자체를 죽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카테킨이 항산화 작용을 해 에스트로겐 농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녹차는 하루에 1~3잔의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앞으로 평소에 커피 대신 녹차로 바꿔 마시는 것이 어떨까요?

달달한 커피믹스는 끊기 어렵지만 노력해야겠어요.

 

 

유방암에 좋은음식 7. 브로콜리

 

다양한 과채류 중에서도 브로콜리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노화를 비롯한 유방암, 위암, 폐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항암작용이 강한 유황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8. 가지


유방의 통증을 멈추게 한다고 알려져 있는 가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지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암작용의 기능을 합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9.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러시아 시베리아 등 북위 45도 이상 영하 40도 이하의 혹독한 자연환경에서 자라는 차가버섯은 10년 이상 자작나무에서 자라면서 자기 보호물질인 플라보노이드를 흡수하여 크로모겐 콤플렉스라는 면역력을 높여 주는 성분들의 집합을 만들어 냅니다.

차가버섯의 이러한 성분들이 유방암을 억제하고 암 세포가 스스로 사멸할 수 있도록 유도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10. 당근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방암 위험을 최대 60%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당근을 비롯해 시금치나 빨간 고추, 망고 등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은 동식물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노란빛 또는 붉은빛 색소의 무리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입니다.

당근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이 높을수록 유방암 위험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 11.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혈압과 혈관 건강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난소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바로 토마토의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 때문인데요.

이 항산화 물질은 암세포가 증식하는데 그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상 유방암에 좋은음식 11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반대로 유방암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술, 설탕, 트랜스지방 등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술 마시는 습관은 유방암 발병률을 15%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평소에 기름기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편인데 식습관 개선이 시급하네요.

 

 알아두면 좋은 정보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TV 방송 '아이콘택트'를 보니 국악신동 김태연과 스승 박정아 명창의 눈맞춤이 전해졌는데요. 박정아 명창이 현재 유방암 4기로 전이가 많이된 상태라 수술을 할 수

moongk.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잘못된 식습관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고지혈증 또한 주의해야 할 질병인데요. 고지혈증은 혈액 속 지방 성분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져서 생기며 맵고 짠

moongk.tistory.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걱정이신가요?'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히는데요.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중

moongk.tistory.com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요즘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프로폴리스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