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일교차가 심한 요즘 면역력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 바로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역력은 음식을 통해서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등교를 시작한 지금 건강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잘 섭취할 수 있도록 챙겨줘야 하는데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토마토

우리에게 슈퍼푸드로 잘 알려진 토마토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암 예방, 성인병 예방, 노화방지, 피부 탄력,동맥경화 예방, 당뇨병 예방 및 치료, 다이어트 효과, 소화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며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 C와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 B,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막는 리코펜, 고혈압을 예방하는 루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2.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마늘

 

마늘은 박테리아와 싸우는 영양소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단백질, 철분, 칼슘,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신진대사를 촉진, 체질개선, 위장 개선, 항암효과, 피로회복과 체력증진 등의 강장작용 효과가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입니다.

마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체력증진을 통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현대인의 3대 질병인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암과 당뇨병 등의 억제작용을 하며 이들 질환 인자를 가진 사람의 체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음식을 정리하다 보면 마늘은 빠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건강에 두루두루 이로운 작용을 하는 마늘은 매일 꼭 챙겨 먹도록 노력해야겠어요.

 

 

 3.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굴 

 


'바다의 보물'인 굴을 비롯해 구운 고기, 게, 랍스터, 다크 초콜릿, 땅콩 등에는 천연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아연 성분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감염되거나 중독된 세포를 격퇴하며, 감기를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생굴을 구입해 먹었다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생굴보다는 익혀서 먹는 게 좋을 것 같아요.

 

 

 4.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버섯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암, 비만, 변비 등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표고버섯은 비타민D의 함유량이 높은 편입니다. 

표고버섯의 면역 증진 성분은 베타글루칸과 비타민 D성분입니다. 

식이섬유이자 다당류인 베타글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 등 병원체가 들어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를 활성화해주며 간 독성 완화, 항암 예방, 면역력 향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은 센 불이 가해지면 효능이 줄어들기 때문에 살짝 삶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현미

 

현미는 가장 쉽고 편리하게 해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쌀밥과 함께 먹을 수 있어 부담감이 없고 밥으로 먹기 때문에 삼시세끼로 챙겨 먹기에도 좋습니다. 

현미에 든 면역 증강 성분은 ‘쌀 속의 진주’로 통하는 옥타코사놀과 베타글루칸·비타민 B군·감마오리자놀 등의 성분입니다.

옥타코사놀은 대륙을 이동하는 철새들의 에너지원을 연구하던 학자들에 의해 발견됐다고 하네요.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높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분들은 현미를 섭취하면 당 수치와 콜레스테롤을 조절함으로써 동맥경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요거트

 

요구르트나 요거트 같은 유제품은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장을 튼튼하게 해 주어 변비 예방 및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산균은 우리 몸의 염증에 대한 회복력을 증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은 음식입니다.

 



 7.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당근

 

당근에는 각종 비타민, 카로틴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때문에 당근은 활성산소의 활동 억제,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8.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견과류

 

호두·아몬드 등과 같은 견과류에는 비타민 E·셀레늄·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셀레늄을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는 대규모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셀레늄은 백혈구가 사이토카인(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을 더 많이 생성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아몬드에는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의 좋은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9.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단호박

 

단호박에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의 발병을 억제시키고 눈 건강에도 굉장히 좋은 등 여러모로 면역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10.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 꿀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꿀은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염증이나 화상 등의 여러 질병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해독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몸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꿀에는 비타민,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이 약한 사람과 기력이 없는 분들이 자주 먹으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2020/10/27 - [건강정보]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며 콧물과 간

moongk.tistory.com

2021/01/19 - [건강정보] -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건강검진을 하면 알콜성 지방간을 주의하라는 진단을 받는 분들이 꽤 계실 겁니다.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구분되는데요. 비알코올성 지

moongk.tistory.com

2021/01/08 - [건강정보] -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만병의 근원인 몸속 염증 제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염증은 우리몸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감염 조직 부위에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체내 염증은

moongk.tistory.com

2020/12/03 -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요즘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프로폴리스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moongk.tistory.com

2020/11/23 - [건강정보] -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갑자기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고 근육경련에 피곤함이 가시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만약 그런 경험을 해보셨다면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

moongk.tistory.com

 

이상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시는데요. 

이런때일수록 잘먹고 잘자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건강하게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