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12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구기자 효능 12가지

구기자 효능 12가지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 요즘 몸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면역력 강화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구기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란?

 

고지베리라고도 불리는 구기자는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은 음식으로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꼽히며 부작용이 적으면서 몸에 좋은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구기자를 오래 먹으면 늙지 않고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며 장수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청나라 서태후가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먹었다고 하네요.

 

 

구기자나무는 한 해에 두 번 꽃이 피고 두 번 잎이 돋아나며, 열매도 두 번 열릴 정도로 번식력이 왕성합니다.

구기자의 맛은 처음에는 달콤하고 나중에는 쓴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건조시켰을 때에 겉이 쭈글쭈글하고 속에는 씨가 많으며, 열매의 색이 예쁘고 작아서 고서에는 "괴좃나무여름"이라고도 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충청남도 청양군이 서식지이며, 구기자에 함유된 성분은 베타인, 베아크산틴, 카로텐, 티아민, 비타민A, B1, B2, C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구기자 효능 - 면역력 향상

구기자에는 블루베리나 라즈베리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감기와 같은 일반적인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암이나 퇴행성 질병 같은 만성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구기자 효능 - 피부미용

 

위에 언급했듯이 구기자에는 비타민A와 C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뿐만 아니라 피부 콜라겐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레티놀,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한 피부의 노화 방지 및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3. 구기자 효능  - 혈관질환 예방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인과 루틴 성분은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4. 구기자 효능  - 치매예방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활성산소가 세포 변종과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구기자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어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치매 유발 성분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세포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주어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구기자 효능 - 여성호르몬 분비촉진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조기폐경과 불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운 중년 여성 , 특히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호르몬 균형 유지에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6. 구기자 효능 - 당뇨예방

 

구기자는 당뇨에 좋은 베타인, 제아잔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당뇨 초기 증상에 대해 공복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혈당을 낮추어 주며 당뇨 합병증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최종 당화 독소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구기자의 새콤달콤한 맛으로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거라 생각되시겠지만 실제로는 당분이 매우 적어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구기자 효능 - 간 기능 개선 

 

구기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은 실제 지방간 약물에 활용될 만큼 간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간세포 재생,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간 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 간염, 간경변증에도 효과적입니다. 

 

 

 8. 구기자 효능  - 눈 건강 


예로부터 구기자는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한약재와 민간 약초로 많이 활용되어 왔으며 현대사회에서는 눈의 노화 현상을 방지하는 대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의 제아잔틴, 루테인, 비타민A 등의 성분은 안과 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 및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9. 구기자 효능  - 정력강화

구기자는 체내의 양기를 보충하여 정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 발기부전 등의 성 기능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구기자의 효능으로 간장, 신장을 보호하고 남성의 정력을 북돋아 준다고 하네요.

동물실험을 통해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를 하면 정자의 양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구기자 효능 - 항암효과


구기자는 항암 효과가 있으며, 암세포 실험을 통해 암세포의 자멸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11. 구기자 효능 - 피로회복



구기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베타인,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포도당 아미노산 흡수를 도와 영양 보충에도 도움을 줍니다. 

 

 

 12. 구기자 효능 - 항균효과


구기자는 세균 증식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항균효과가 탁월합니다. 

여름철에 식중독과 같은 세균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주방용품들 소독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체질이 차거나 장이 좋지 않은 분은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특히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차 하루 섭취량은 1일 3잔, 구기자 가루는 1일 3스푼이 적당합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글

2021/02/09 - [건강정보]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베스트 11 잘못된 식습관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고지혈증 또한 주의해야 할 질병인데요. 고지혈증은 혈액 속 지방 성분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져서 생기며 맵고 짠

moongk.tistory.com

2021/01/25 - [건강정보] - 산수유 효능 12가지

 

산수유 효능 12가지

산수유 효능 12가지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산수유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 우울증, 무기력증 등으로 고통받는 여성들에게 산수유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moongk.tistory.com

2021/01/19 - [건강정보] -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건강검진을 하면 알콜성 지방간을 주의하라는 진단을 받는 분들이 꽤 계실 겁니다.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구분되는데요. 비알코올성 지

moongk.tistory.com

2021/01/12 - [건강정보] - 노니 효능 10가지

 

노니 효능 10가지

노니 효능 10가지 요즘 면역력에 좋은 음식 다들 챙겨 드시고 계시죠? 시기가 시기인만큼 내 건강은 스스로가 잘 관리해야 합니다. 최근 주위에서 면역력에 도움이되는 식품으로 노니를 많이 추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