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

위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

위염은 '위장이 걸리는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지만, 그만큼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더욱 큰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이란?

 

위염이란 위 점막에 손상과 염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위 점막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각종 소화효소들에 대하여 위벽을 보호하는 가장 표면에 있는 층인데, 점막층에 손상이 일어나 표면이 헐게 되거나 상처가 나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염은 급성 염증 상태와 만성 염증 상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의 최초 감염,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이 원인이며 알코올이나 진통제와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위점막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은 염증이 3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의 만성 염증은 정상적인 위샘을 소실시켜 위축성 위염을 유발하고 장상피화생을 거쳐 위암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 구역, 구토, 트림,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U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B C K 등이 많아 면역력을 높이고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키며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을 돕고 출혈을 막아 줍니다.

위신경증이나 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속 쓰림 같은 위 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데쳐먹는 것보다는 생으로 먹는 게 더 좋다고 하네요.

데칠 경우 살짝만 데쳐 드시기바랍니다.

 

 

2. 당근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위 기능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당근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미네랄 가운데 하나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비타민A의 체내 흡수율이 더 높일 수 있습니다.

 



3. 마

마에 들어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염으로 인해 속 쓰림이 심한 분들에게 염증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자양강장에도 좋습니다.

마를 생으로 갈아서 즙으로 마시거나 가루를 우유나 물에 타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4. 토마토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는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토마토 속의 라이코펜 성분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며 소화 기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5. 버섯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버섯은 위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버섯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혈당 조절이나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장 내 흡수를 도와주어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6. 단호박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단호박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유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위장기능을 좋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7. 생강 

생강은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소화불량, 설사, 구토에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위벽을 보호해주며 위산으로 인한 속 쓰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검은콩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없애고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하므로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부진할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또한 검은콩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위암 등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9. 사과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사과에는 비타민 A.B.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켜 위염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양배추보다 비타민 U 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있는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상 위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 건강을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과 생활 습과 개선이 우선시되어야 할 텐데요.

규칙적인 식사습관으로 음식은 꼭꼭 씹어 천천히 먹어야 하며 위에 자극을 주는 음식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차고 뜨거운 음식, 맵고 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죠?!

 

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1/01/19 - [건강정보] -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지방간 없애는 방법 9가지 건강검진을 하면 알콜성 지방간을 주의하라는 진단을 받는 분들이 꽤 계실 겁니다. 지방간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구분되는데요. 비알코올성 지

moongk.tistory.com

2020/12/18 - [건강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걱정이신가요?'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히는데요.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중

moongk.tistory.com

2021/01/08 - [건강정보] -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만병의 근원인 몸속 염증 제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염증은 우리몸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감염 조직 부위에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체내 염증은

moongk.tistory.com

2020/12/21 - [건강정보]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2006년부터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을  ‘세계 콩팥의 날’로 정하고 콩팥(신장) 질환 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신장’이라고도 일컫는 콩팥은 등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