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효능 12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산수유 효능 12가지

산수유 효능 12가지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산수유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 우울증, 무기력증 등으로 고통받는 여성들에게 산수유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몸에 다양한 효능을 보여주는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란?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인 산수유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타원형의 핵과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8~10월에 붉게 익는데요.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있고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납니다.

10월 중순의 상강 이후에 수확하는데,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일조량이 풍부한 곳에서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수유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코르닌, 모르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신장기능을 회복시켜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비롯해 피를 맑게 해 주며 신장에 좋은 음식 또는 콩팥에 좋은 음식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과육을 기력 보강과 두통, 이명에 사용했습니다.

 

산수유 효능 12가지

 


1. 갱년기 증상 개선

산수유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띄므로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한 자궁출혈, 월경통, 생리불순, 무월경 등의 갱년기 증상 개선 및 완화를 돕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2. 산후풍 개선

산수유 효능으로 산후풍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를 출산 후 산후조리를 잘 못하게 되면, 온몸이 시큰시큰거리고 특히 손목이나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또한 이명이나 어지러움증, 그리고 식은땀, 오줌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산후풍을 겪게 되는데 산수유는 이 증상들을 개선 및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요실금 완화

산수유의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방광 조절 능력을 향상해줍니다.

따라서 요실금과 야뇨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시력향상

산수유 효능으로 시력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시력을 보호해주고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항균효과

산수유는 대장균과 폐렴간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체외 항균작용을 할 뿐 아니라 장내 세균에 대항하는 항균 작용이 탁월해 우리 몸의 유해균 개체 수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6. 면역력 향상

산수유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는 비장과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시켜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키고 세포 탐식 활성을 높여 인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7. 신장기능 강화

산수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코르닌 성분은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신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을 강화해 요실금, 방광염 등 신장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정력강화

산수유 효능으로 정력강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원기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9. 집중력 향상

산수유 효능으로 집중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코르닌 성분은 체내 순환과 두뇌를 활성화시켜 체력증진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10. 피부질환 개선

산수유는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 아이들의 아토피 피부를 치료하는 약재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11. 뼈 건강 개선

산수유에는 100g 당 209mg의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2. 혈관건강 개선

산수유 효능으로 혈관건강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 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체내 수분 조절, 호르몬 대사조절. 혈압과 혈당 조절. 활 상산 소 생성 억제해 줌으로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고혈압, 동맹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많은 도움됩니다.

특히,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LDL) 및 중성지방제거에 효능이 있는데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압, 몸속 독소 제거와 노폐물 제거, 내장 지방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에 함유된 로가닌 성분은 체내 지방세포를 분화하는 것을 막아 기력이 없을 때는 도움이 되지만, 습한 내열로 변을 보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산수유 열매 속에 들어있는 씨앗은 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반드시 씨를 제거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경우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맞지 않으면 어지러움과 구토, 소화 불량 등 다양한 부작용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한을 동반한 감기에 걸렸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 열매는 도라지와 궁합이 맞지 않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산수유 효능과 산수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두루두루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산수유도 부작용을 잘 체크하고 섭취해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걱정이신가요?'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히는데요.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중

moongk.tistory.com

 

 

 

밀크씨슬 효과

밀크씨슬 효과 '밀크씨슬'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간에도 좋고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서 요즘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신데요. 밀크씨슬은 엉겅퀴과의 식물의 추출물을 말합니다. 국화과

moongk.tistory.com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 효능 관절 건강에 좋다는 '보스웰리아' 도대체 뭘까? 나이가 들수록 관절 건강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요즘 프롬바이오와 같은 보스웰리아 광고를 쉽게 접하다보니 관절 건강에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