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효능 12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석류 효능 12가지

석류 효능 12가지

석류는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미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성의 과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석류에는 비타민 A부터 E까지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 및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줍니다. 

실제로 중국의 양귀비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매일 석류를 반쪽씩 먹으며 피부관리를 했다고도 하네요.

석류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석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 효능

1.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

석류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의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갱년기 증상 완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폐경이 진행되면서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 트러블, 불면증, 현기증, 안면 홍조와 같은 다양한 갱년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을 유발할 확률이 높은데요. 

이런 경우 석류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탈모 예방 효과

석류 효능으로 탈모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석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고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면역력 향상 

석류에는 안토시니안, 타닌 등의 포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세포의 손상을 방지해 주고 회복해주는 효과가 탁월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을 정화해 주는 작용을 하고 신선한 혈액을 체내에서 생성해주어 자연 치유력을 높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각종 감기 예방은 물론 항염, 항암효과로 인해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 항암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노화방지

석류에는 비타민, 칼륨, 폴리페놀,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를 탄력 있고 깨끗하게 해 주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주어 피부 주름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미용은 물론 노화 방지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5. 심혈관질환 예방 

체내의 활성산소는 다양한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석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 속 노폐물과 독소 등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혈액을 깨끗이 청소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한 연구에 따르면 석류의 섭취를 통해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는 유의적인 결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6. 기억력 향상

석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을 한 후에 생길 수 있는 기억상실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며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년 이후로는 잘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석류 효능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석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식욕억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은 편이며 타르와 안토시아닌 성분들도 함유되어 있는데 섭취 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8. 성 기능 개선

석류는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전립선암, 발기부전 등 남성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가 많아질 경우 혈류의 흐름이 악화되면서 신체의 모든 부위에서 혈류가 손상될 수 있는데요.

석류는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발기 부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국 암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5개월가량 석류를 100% 주스로 매일 235ml씩 섭취 시 발기부전은 50% 정도, 전립선암은 15~54개월 정도 연장되었다고 하네요.

 

 

9. 입냄새 제거

석류 특유의 새콤한 맛 덕분에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시력향상

석류는 비타민A 성분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을 맑게 해 주고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11. 숙취 해소

석류에는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에 알코올로 인해 부족해진 수분을 공급해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12. 관절염 예방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관절 연골의 손상을 주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 부작용

 

석류 효능 12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알고 있던 것보다 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네요.

하지만 아무리 효능이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류를 과다 섭취 시 폐와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가래가 많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 뿌리껍질 끓인 물은 위의 점막을 손상할 수 있으니 위염 환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21/01/12 - [건강정보] - 노니 효능 10가지

2021/01/08 - [건강정보] - 염증에 좋은 음식 BEST 10

2020/12/29 - [건강정보] - 엽산 효능 5가지

2020/12/18 - [건강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