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 효능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울금 효능 먹는법

울금 효능 먹는법

'울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희도 지인분이 건강에 좋다고 추천해주셔서 얼마 전부터 울금가루를 밥 지을 때 넣어 먹고 있습니다.

울금은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과 비슷하지만 다르다고 합니다.

강황과 울금은 강황이란 식물에서 얻어지는 ‘한 지붕, 두 가족’의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황의 뿌리와 줄기가 강황, 덩이뿌리가 울금입니다. 

같은 식물의 다른 부위인 강황과 울금의 효능은 별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항산화ㆍ항염 효과가 뛰어난 커큐민이 풍부하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오늘은 울금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울금이란?

울금은 ‘밭에서 나는 황금’이라 불립니다.

울금은 카레 속 강황과 같은 과로 인도나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향신료와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레 성분인 강황과 같은 속에 속하지만 색깔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강황이 강황의 근경을 건조한 것이라면 울금은 강황의 덩이뿌리를 건조한 것입니다. 

이처럼 강황과 울금은 기원이 같아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울금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칼슘, 칼륨 그리고 기타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포함돼  '신이 내린 식재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울금에 함유된 쿠르쿠민 성분이 몸속 혈액과 혈관을 정화시켜 치매나 중풍 등 뇌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능 때문에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도 ‘어혈을 푸는 데 효과가 있다’고 기록될 정도로 예부터 약재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1. 울금 효능 - 치매예방 효과

 

뇌기능을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울금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뇌의 필수 영양소라 할 수 있는 DHA 합성을 증가시켜 뇌에 영양공급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BDNF라는 성장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커큐민이 베타아밀로이드가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 노인성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울금 효능 - 항암효과

 

울금은 염증물질을 생성하는 효소의 기능인 프라스타 글란디의 생성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암 발생을 멎게 하며 이미 발생한 암세포의 경우에는 전이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커큐민의 경우 진통제, 아스피린, 타이레놀의 기능과 유사해서 소염진통제로 이용하는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3.  울금 효능 - 관절염 개선 효과

울금 속 풍부하게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통증 개선 및 진통 완화에도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관절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울금 효능 - 면역력 향상 효과

 

암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성인병들의 근본 원인이 바로 이 면역력 저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인체의 방어능력도 떨어지면서 각종 질병, 암세포 등의 발생을 억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울금은 그 원인이 되는 면역력 저하를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울금 효능 - 혈관계 질환 개선 효과

 

울금은 동맥경화 관상동맥 반 괴형성 감소, 고혈압 등의 혈관계 질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울금에 포함되어 있는 a-크루크멘 이라는 성분이 고혈압 등의 혈관계 질환에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6. 울금 효능 - 피부 노화 방지 효과

 

울금의 커큐민 성분은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 형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울금을 이용한 화장품류는 약 218여 종으로 아토피, 여드름, 피부미용 및 보습, 미백효과가 탁월하여, 인도 사람들은 울금가루를 활용한 마사지팩을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7. 울금 효능 - 장 건강 개선 효과


음식이 흡수되지 못하고 장에 찌꺼기로 남으면 위 관련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울금은 이를 미연에 방지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위의 혈류를 증가시켜 지방 분해를 돕는 담즙이 잘 생성되도록 하여 보다 편한 소화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8. 울금 효능  - 해독 효과


울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이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음주 후에 섭취하시면 간을 해독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숙취해소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울금은 간경화와 간암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도 입증된 바 있습니다.

 

 

 9. 울금 효능 -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 효과

 

울금은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어 몸속에 있는 독소를 제거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 울금 효능 - 우울증 예방 효과



뇌에서 분비되는 유기화합물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주고 기분을 좋게 하는 도파민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줍니다.

때문에 행복한 기분을 들게 하고 정신을 또렷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울금 부작용

울금 효능이 좋다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울금 부작용으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가려움증이 나기도 하며 임산부들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담석이 있는 사람은 울금이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담도를 자극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울금 먹는법

 

울금 일일 권장섭취량은 하루에 10g 이상 섭취하지 않습니다.

식전보다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먹는 방법은 아무래도 가공된 가루를 차로 마시는 방법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모금 정도 되는 적은 양의 물에 울금 가루를 타서 마십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고, 여름에는 시원한 물에 타서 음료 대신 마셔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식후에 꾸준히 마시면 위장 기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희 집은 밥할 때 한 스푼씩 넣어서 먹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울금가루는 고기 요리와도 잘 어울리며 수육을 삶을 때 넣으면 기름기는 빼고 영양은 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울금 효능 알고 보니 너무 좋네요.

앞으로도 꾸준히 섭취해야겠습니다.

2021/01/04 - [건강정보] - 맥문동 효능 먹는방법

2020/12/29 - [건강정보] - 엽산 효능 5가지

2020/12/21 - [건강정보]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2020/12/18 - [건강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2020/12/06 - [건강정보] - 보스웰리아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