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먹는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맥문동 효능 먹는방법

면역력 강화에 신경 써야 하는 요즘, 어떤 음식을 드시고 계시나요?

오늘은 면역력과 폐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맥문동 효능과 맥문동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문동이란?

 

동의보감에서 " 맥문동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천수를 누릴 수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맥문동이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관엽식물에 속합니다. 

뿌리가 보리와 흡사하게 수염이 있고,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아 맥문동이라고 합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주로 자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기도 합니다. 

맥문동의 뿌리를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 것이 한방에서 약재로 쓰이며, 달면서도 약간 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맥문동 효능 - 호흡기 관련 질환 개선 

맥문동에는 사포닌 성분, 오피오포고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몸의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마른기침, 기관지염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맥문동은 폐의 진액을 보충해주는 약으로 유명합니다. 

폐의 기능을 도와 감기로 인한 발열과 몸살 인후염을 동반한 만성기침에 효과가 있어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2. 맥문동 효능 - 심장 기능 강화

 

스트레스로 심장이 과열되거나 날씨가 더워서 심장이 안정되지 못하고 불안정할 때 맥문동은 심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답답할 때 이 약을 사용하면 심장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은 심장의 부정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맥문동 효능 - 항암효과

 

맥문동에는 스피카토 사이스 A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이는 대장암, 난소암, 흑색 종양, 폐암 등의 생성과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맥문동 효능 - 당뇨 예방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매우 흔한 질병인 당뇨는 체내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못해 혈액 속에 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맥문동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 개선 및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맥문동 효능 - 허약 체질 개선

 

죽은 맥도 살릴 만큼 신체 기 보강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맥문동은 천연 자양강장제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평소 맥이 약하거나, 몸에 힘이 없으신 분이나, 잔병치레가 심한 분들이 맥문동을 달인 물을 꾸준하게 복용해주면 체질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체력 감퇴를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맥문동 효능 - 뼈 건강

 

맥문동에는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밀도를 강화하고 골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 아이들 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7. 맥문동 효능  - 위장 건강

 

맥문동의 단맛은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비장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음식의 소화 촉진시켜주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배가 덜 고프게 합니다. 

한방에서 맥문동은 위장기능을 강화해주는 건위 작용에 좋은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항염작용을 통해 위궤양, 위염 등의 위장질환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맥문동 효능  - 피부질환 개선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이 피부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항염작용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맥문동 효능  - 신장 건강 개선

맥문동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의 노폐물, 독성물질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부종 개선 효과와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단맛이 많지만 차가운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평소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위장이 찬 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맥문동 먹는 방법


맥문동 뿌리를 깨끗하게 씻은 뒤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서 차로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맥문동 차로 드실 때는 물 1리터에 10~20g 정도가 좋습니다.

2020/12/29 - [건강정보] - 엽산 효능 5가지

2020/12/23 - [건강정보] - 밀크씨슬 효과

2020/12/18 - [건강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3가지

2020/12/06 - [건강정보] - 보스웰리아 효능

2020/12/03 -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