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아침, 저녁으로 꽤 쌀쌀해졌습니다. 

기온차가 이렇게 날 경우에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환절기엔 신체가 온도 변화에 적응하면서 피로감을 더 느끼고 면역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되기 마련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의 고령자일수록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은 편이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젊은층에서도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보통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주된 원인은 (세포 매개성) 고령, 면역 저하제 사용, 에이즈, 이식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증식하여 신경을 따라 피부로 다시 나오면서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암, 에이즈,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이식 후 거부 반응을 막기 위해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에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질병, 사고,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대상포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대상포진은 보통 피부 발진이 생기기 4~5일 전에 피부절을 따라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 압통, 감각 이상의 증세가 발생합니다.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으로 열이 나고 피로하며 신체 일부가 아프고 쑤시다가 수일 뒤에 바이러스가 침범한 신경을 따라 줄지어 붉은 피부 발진이 발생합니다.

물집이 군데군데 떨어져 있지 않고 띠를 두른 모양처럼 한 줄로 그룹 지어 분포하는 게 특징입니다. 

1. 발열, 두통, 근육통, 권태감

대상포진 초기 증상으로 발열과 두통, 전신의 쇠약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 자칫 감기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2. 피부발진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피부발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통·근육통·권태감으로 시작해 5일에서 7일이 지나면 통증이 점점 심해집니다.

본격적인 대상포진 통증이 나타나기 전엔 피부에 붉은 반점(발진)이나 물집이 발생합니다.

물집은 폭 5㎝ 내외의 팥알 크기의 띠 모양으로 좁은 부위에 무리 지어 나타납니다.

상반신에선 가로 또는 사선(↘) 방향, 하반신에선 세로 방향으로 발생하는 편이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경이 뻗친 곳이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주로 가슴과 얼굴, 등, 허리에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얼굴에 피부발진이 나타났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뇌신경염, 각막염, 뇌졸중은 물론 시력·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가 심하게 손상되어 궤양을 만들어 회복 기간도 길어지며 흉터도 남게 됩니다. 

피부발진이 발생한 부위에 따끔따끔한 통증과 함께 그곳부터 신경을 따라 퍼지는 신경통 비슷한 통증이 생기는데요.

흔히 말하는 통증이 예리하고 찌르는 듯하거나, 전기처럼 찌릿거리거나, 불에 덴 것처럼 화끈거리는 듯한 증상들입니다. 

심지어 시간이 지나면서 옷깃만 스치거나 바람만 닿아도 통증이 생기는 신경병성 양상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첫 번째 발진 이후 72시간이 지나기 전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진단 결과, 대상포진을 확진받으면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신경 손상의 정도를 완화하며 치료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환자의 통증이 심하다면 항바이러스제와 함께 진통제까지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대상포진 치료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공통적으로 식사와 상관없이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복용하는 동안 신장장애를 예방하고 배뇨가 잘 되도록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를 위해서는 청결 유지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목욕을 함으로써 대상포진이 일어난 피부에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손톱을 깨끗하고 짧게 유지하는 것 역시 2차적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세 이상 혹은 면역력 저하가 있는 경우에 접종 대상이 됩니다.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예방 효과가 있으며 혹시라도 대상포진이 발생하더라도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나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진행 가능성을 감소시켜 줍니다. 

대상포진은 과거에 수두를 앓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지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전염될 가능성이 있으며 재발률은 낮지만 재발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 관리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상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희 가족 중에서도 30대에 대상포진에 걸려 고생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무리한 일과 공부를 하느라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병했었는데요. 나이에 관계없이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건강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철저히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건강정보] - 방광염 증상 원인

 

방광염 증상 원인

방광염 증상 원인 남자보다 여자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은 성인 여자의 3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

moongk.tistory.com

[건강정보] -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자도 자도 피곤하신가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도 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드셔야합니다. 오늘은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에 대해 알아보도�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