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각질제거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각질제거방법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각질제거 방법 

겨울철만 되면 발뒤꿈치가 쩍쩍 갈라지고 통증을 유발해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할 경우 피가 나거나 심한 쓰라림으로인해 보행에 어려움까지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와 발뒤꿈치 각질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 수분 부족

발바닥 피부는 일반 피부와 달리 그 두께가 매우 두껍고 피지선이 분포되어 있지 않아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엔 수분 부족이 심해져 발뒤꿈치 갈라짐 증상이 악화되기도합니다.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에는 마른 논바닥처럼 쩍쩍 갈라지는 증상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합니다.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 반복적인 물리적 자극

 

반복적으로 물리적 자극을 받으면 인체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을 형성하게 되어 굳은살처럼 두꺼워집니다.

이는 외부로부터 오염물질의 침투와 피부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일종의 피부 보호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행으로 인해 피부가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면 피부 스스로의 방어기제가 발생하면서 자체적으로 다량의 각질층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다 보면 각질이 두텁게 축적되고 특히 물리적 압력을 가장 많이 받는 발뒤꿈치에 각질이 많이 쌓이면서 굳은살이 가장 두껍게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습을 통한 적절한 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 기타

 

발뒤꿈치 갈라짐의 원인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여성 호르몬 부족, 당뇨병, 폐경, 무좀균, 유전적 요인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년 내내 발뒤꿈치 갈라짐이 지속된다면 그 원인을 먼저 찾아야하기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이나 당뇨병으로도 그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각화증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각질제거방법 - 하지마세요.

 

허옇게 갈라진 발뒤꿈치는 보기에도 안 좋기 때문에 발뒤꿈치 제거제로 심하게 문지르거나 손톱깎기나 칼, 가위, 손톱으로 뜯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으로 정상 부위까지 제거해 피부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세균에 감염되면 더 치료가 어려워지며 또 이런 자극은 각질층을 더 두껍게 만드는 역효과가 납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억지로 각질을 제거하면 일시적으로 좋아질 수는 있지만, 각질은 보상작용이 있어서 제거한 만큼 더 생기기 마련입니다.

 


 발뒤꿈치 각질제거방법 - 따라하세요.

발뒤꿈치 각질제거방법은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평상시에 건조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인데요.

보습력이 뛰어난 전용 크림을 자주 바르는 것이 가장 쉬운 관리법이자 예방법입니다.

 

 

먼저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잘 불린 다음 발뒤꿈치에 발전용 크림을 듬뿍 바르고 랩이나 거즈 등으로 감싼 후 잠자리에 들면 발뒤꿈치가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반질크림 등 발 전용 크림에는 각질을 연하게 만드는 성분이 있습니다.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뒤꿈치 각화증은 더 잘 생기고 오래가므로 이런 크림으로 거의 평생 관리하는 습관을 붙여야 한다고 하네요.

 



시중에는 발뒤꿈치 각질 제거 연고나 보습제를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무심코, 발뒤꿈치 각질을 잡아떼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발 관리의 기본은 보습입니다.

앞으로 꾸준히 실천해보자고요.

2020/12/03 -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 복용법

요즘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프로폴리스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moongk.tistory.com

2020/11/19 - [생활정보] -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반신욕의 효능 5가지 몸이 뻐근하고 피곤할 때, 유독 반신욕이 땡기는 날이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찜질방에 가서 피로를 풀고는 했는데 지금은 꿈도 못 꾸니 집에서라도 욕조에 뜨끈한 물을

moongk.tistory.com

2020/11/03 - [건강정보] - 수족냉증 치료법

 

수족냉증 치료법

수족냉증 치료법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이처럼 추운 겨울철은 수족냉증을 겪는 분들에게는 반갑지 않은 계절일 텐데요. 온도가 조금만 내려가도 쉽게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사람들은 이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