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효능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피 효능 부작용

계피 효능 부작용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도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은 음식에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타우린 효능 및 타우린 많은 음식 자도 자도 피곤하신가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도 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드셔야합니다. 오늘은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에 대해 알아보도�

moongk.tistory.com

 
날씨가 쌀쌀해지니 기관지가 약한 아이들은 아침저녁으로 마른기침을 합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감기나 독감에 걸리면 정말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계피 효능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란?

우리나라에서 계피는 당과류, 향료, 약재의 원료로 쓰이며 요리할때도 많이 쓰입니다.

계피는 오랜 기간 다양한 문화권에서 "기적의 식품"이라고 찬사를 받아왔습니다.

 

과학계에서도 계피의 유효 성분인 시나몬알데히드, 아세트산신나밀, 신나밀알코올 등이 건강에 특징적인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비록 계피의 질병 치료 효과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 의학적인 연구가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소화 문제와 가벼운 박테리아 감염증 및 감기 등의 질병에 대해서는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계피 효능


1. 계피 효능으로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정장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효능), 발열, 피부 미용 등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계피 효능은 심장병, 관절염, 감기, 탈모증, 방광염, 특히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 여성 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단,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3. 비위가 상했거나 입맛을 잃었을때 계피로 따뜻하게 차를 마시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4. 계피 효능으로 계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신경 보호 단백질을 활성화해서 뇌세포의 돌연변이와 손상을 막아 알츠하이머 같은 질병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계피에는 이완 효과가 있으며, 향이 좋아 집이나 사무실이나 차 안에 두어도 좋습니다. 

6. 계피에는 칼로리가 전혀 없는 천연 단맛이 들어 있어 단맛을 내는 데 계피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음식에 설탕 대신 계피를 사용하면 그만큼 혈당 부하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나 빵이나 요거트 등에 설탕 대신 계피를 넣어 드시면 혈당 증가 위험도 없고, 체중 증가 걱정도 없습니다.



 

7. 계피에는 혈당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의 활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계피를 먹으면 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당뇨병을 막아 줍니다.
 

 

계피 부작용


계피에는 특별히 보고된 부작용이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성질이 뜨겁고 강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맥이 빠르고 변비가 있는 분들은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에 향을 내는 성분인 쿠마린에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과다 복용할 경우 입과 입술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기도하고 현기증을 느끼기도 하며 심할 경우 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활성을 촉진하기에 혈당약을 먹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임산부와 모유수유 중인 분도 계피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하루 계피가루 섭취량은 10g 정도로 일반 숟가락 한숟가락 정도의 양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고 평소 먹는 요리에 뿌려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수술을 받기 1주 전부터 계피를 일체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주 약간의 맛을 가미하기 위한 용도의 계피는 일반적으로 괜찮지만, 그래도 안전을 위해 의사와 사전에 상의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계피 효능과 계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히 계피는 꿀과의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만병통치약이라고 할 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하니 꿀과 함께 섞어서 차로 마셔보세요.

 

저도 가끔 기침이 날때 마시는데 기침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