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밤마다 기침하느라 잠을 못 자는 아이를 볼 때면 너무나 안쓰럽습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이다보니 더욱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기침 가래 때문에 고생이시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은 왜 하는 걸까?

기침은 원래 호흡기 내에 있는 이물이나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한 생리적 현상입니다.

그러나 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의 심한 기침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는 원인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기침은 기간에 따라 3주 이하를 급성 기침,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기침으로 분류합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은 3주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3주가 지나도 기침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른 호흡기 질환일 수 있기에 병원 가셔서 검사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래는 왜?  

가래는 정상적으로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되는 기관지 점액이 염증세포 등의 다른 성분들과 함께 외부로 배출되는 것으로 일종의 생리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1. 수분 섭취하기

만약 목이 건조해 기침이 난다면 물을 조금만 마셔도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섭취해야 가래가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므로 따뜻한 물을 하루에 10잔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2. 가습기 틀기

날이 추워질수록 난방 기구 사용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실내가 건조할수록 기관지에 가는 자극은 커지는데요.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적절히 이용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하루에 한두 번은 꼭 환기를 시켜줍니다.

주변의 공기가 건조할수록 가래가 더 찐득찐득해지므로 가습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집안이건 사무실이건 가습기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마스크 착용하기

마스크 착용은 이미 일상화가 되었지만 특히 먼지가 많은 곳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합니다.

마스크 착용은 외부활동을 할 때도 각종 유해물질이 기관지로 들어가 기침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하지만 밤에 기침이 심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이물질이 몸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가습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4. 꿀 한 숟가락 먹기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꿀이 소아용 기침 시럽과 동일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일 등에서는 밤에 자기 전에 아이에게 꿀을 한 두 숟가락 주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어 많이 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또 꿀물로 가글을 하면 살균작용을 하는 글루콘산이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아이들 자기 전에 꿀 한 숟가락식 먹게 하고 있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5.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 배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인 배는 목의 염증과 가래를 완화시켜주고, 미열과 발열 증상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배를 꿀과 함께 먹는 것도 좋고, 배와 무를 2대 1의 비율로 간 뒤, 꿀 1큰술~2큰술 정도 넣어서 마시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으로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해 주고, 감기에 걸렸을 때, 생리통이 심할 때, 소화불량과 비염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덕

더덕에는 사포닌, 이눌린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안이 바싹바싹 마르고, 열이 나고, 가래와 기침이 심할때, 그리고 천식이 있을 때, 폐를 보호해 주어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어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입니다.

 대추차

대추에는 비타민,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가 사과나 복숭아에 비해 100배, 감귤류보다는 7배~8배 정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는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발열, 기침, 가래, 오한 등의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생강과 함께 넣고 끓여먹으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귤껍질(진피)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귤껍질도 감기를 예방해주고 원기회복과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기침이 심할 때 차로 마셔주면 기침이 멈추고, 가래를 삭게 해 주는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항균 및 살균작용, 성인병 예방, 소화촉진과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므로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폐기능 강화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기침이 심할 때, 천식이 있을 때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상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면역력을 높이는데 더욱 집중해야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는 음식 섭취도 좋은 방법이니 아래 글도 참고해주세요.

[건강정보]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낮과 밤의 온도 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쉬우며 콧물과 간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