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메가 3 효능

오메가 3 효능 

'오메가3를 가까이하면 심혈관 건강이 보인다'라고 합니다. 

착한 지방이라고 불리는 오메가3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입니다. 

TV광고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오메가3 광고는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효능이 정말 좋다는 오메가 3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 효능 요즘 주위에 보스웰리아 성분이 함유된 건강 영양제를 많이 드시더라고요. 아무래도 나이가 들수록 관절 건강에 더 신경을 써야 하니 입소문이 자자한 보스웰리아 성분이 함유

moongk.tistory.com

오메가 3란?

오메가3는 전반적인 건강과 두뇌와 심장 기능에 꼭 필요한 건강한 지방산입니다.

체내에서 많은 양의 오메가3를 생산하지 못하므로 음식을 통해 이러한 지방산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는 주로 참치, 연어, 정어리, 멸치와 같은 바다 생선과 해조류 및 일부 식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선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방산 영양소인 오메가3 EPA 및 DHA의 주 공급원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DHA와 EPA로 구성되어있습니다.

DHA는 두뇌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뇌 세포가 서로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도와 신경호르몬의 전달을 촉진시켜주는데요.

또한 두뇌작용을 원활하게 해 학습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과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연어, 참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 들기름, 견과류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메가 3 효능

▣ 혈관건강

오메가3 효능으로 혈관건강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DHA와 EPA의 함량이 풍부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과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춰주며 부정맥, 심장마비와 중풍을 예방해주고 당뇨에도 좋습니다.

치매 개선 효과

오메가3는 두뇌의 활동을 좋게 하여 치매를 개선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의 두뇌 신경 발육과 성장에서 필수적이며 태아의 두뇌발육과 유아의 IQ에도 좋습니다.

요즘 건망증이 너무 심해졌는데 오메가 3 꼭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 면역력 강화

오메가3 효능으로 면역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는 항염증제로 불릴 만큼 만성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발생을 줄이고 백혈구가 잘 활동하도록 도우며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오메가3는 눈 건강관리에도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DHA는 눈의 신경세포와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물질이기 때문인데요. 

눈물 막을 튼튼하게 해 눈물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에 함유되어있는 EPA는 눈 속 염증성 물질을 줄여 염증 유발을 억제해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등 눈 질환 예방에 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많은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등 푸른 생선인 참치, 고등어와 연어, 청어, 꽁치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생선이 있습니다.

또 아마씨유, 들기름, 카놀라유, 들깨, 호두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ALA)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들기름의 경우, 함유된 지방산 중 오메가 3(알파 리놀렌산)의 양이 60%를 넘는다고 합니다.

견과류 중에선 사차인치와 호두 등에 오메가 3 지방산 함량이 높습니다.

단, 아몬드와 땅콩에는 거의 함유돼 있지 않다고 해요.

하루에 권장되는 오메가 3(최소 500㎎ ~ 최대 2000mg)을 섭취하려면 등 푸른 생선 한 토막, 들기름을 이용한 나물과 같은 음식 한 접시, 견과류 한 줌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섭취 시 주의사항

몸에 아무리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해도 과유불급!

오메가 3 지방산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 됩니다.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환자와 혈액응고 억제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먹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오메가 3 지방산을 먹으면,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메가 3의 훌륭한 공급원 중 일부 생선은 수은, PCBs, 다이옥신 등의 오염물질들을 과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 임신부, 수유부는 상어, 황새치, 참치 등의 생선을 주 1회 100g 이하로 섭취하고 대신 수은 함량이 적고 오메가 3 지방산 함량이 높은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지방과 마찬가지로 과도하게 섭취할 때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쉽게 산화되어 주변 조직들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비타민E, 비타민C 등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성 기름, 채소,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망증이 심한 요즘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네요.

오메가3 건강보조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니 꼼꼼히 체크후 구입해야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보스웰리아 효능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