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오늘 날씨가 정말 추워졌습니다.

요즘처럼 기온차가 클 때 주의하셔야 할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뇌졸중입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수축돼 평소보다 혈압이 높아져 혈관이 파열되거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전 세계 인구 6명 중 1명은 자신의 일생 중 뇌졸중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이렇게 흔하지만 위험한 질환인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원인 예방법

 

파킨슨병 증상 원인 예방법

파킨슨병 증상 원인 예방법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파킨슨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40대-70대 사이에 시작되며, 발병 연령은 60대가 가장 높으며 치매 다음으로 흔

moongk.tistory.com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이라도 표현합니다.

● 뇌졸중 전조증상은 한쪽 팔다리 감각이 없거나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머리에 벼락이 치는 듯한 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두통과 어지럼증은 잠깐 나타났다가 회복되기를 반복해 단순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한 것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일어서거나 걸으려 할 때 한쪽으로 치우침, 물건이 두 개로 보이거나 말을 더듬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뇌졸중은 50세 이후로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의심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조증상은 30~40대부터 진행된 동맥경화증이 원인일 수 있어 방심해선 안 됩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은 동맥의 지름이 정상보다 50% 이상 좁아지고 나서야 나타난다고 합니다.

뇌졸중 증상이 갑자기 발생한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수년 혹은 수십 년 전부터 진행된 동맥경화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두통과 어지럼증을 비롯해 팔다리가 무뎌지거나 안면마비 및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졸중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건강상태를 체크해 나가는 습관은 물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소금,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고혈압, 당뇨, 심장병, 고지혈증 등과 같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꾸준히 치료하고, 담배, 1~2잔을 넘는 과음이나 폭음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노인들은 무리한 운동이나 갑자기 힘을 쓰는 일 등은 자제하고, 대신 산책이나 맨손 체조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만, 정상 체중을 유지해 성인병 원인인 비만을 예방하고 고혈압이나 당뇨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30대~40대에 서서히 진행된다고 하니 더 무섭게 느껴집니다.

뇌졸중 예방법을 잘 숙지해서 꾸준히 건강관리에 힘써야겠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보스웰리아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