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해소법 꿀팁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숙취 해소법 꿀팁

숙취 해소법 꿀팁

요즘 집에서 집술을 즐겨하는 편입니다. 

마실 때는 좋은데 다음날 깨질듯한 두통을 동반한 숙취로 인해 너무 힘이 듭니다.

해가 갈수록 술 해독 기능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숙취 해소법은 당연히 금주가 최고겠지만 여의치가 않는다면 숙취해소법을 찾아 최대한 완화 시킬 수 있도록 해보자고요.

숙취란 무엇일까요?

숙취는 전날 과음 후 잠에서 깨어났을 때 특이한 불쾌감이나 두통, 또는 심신의 작업능력 감퇴 증상을 말합니다.

과학적인 표현으로는 간장에서 미처 소화하지 못한 술찌꺼기인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일으키는 부작용이라고 합니다.

성인이 1시간 동안 분해할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어림잡아 6g으로 소주 한 병을 분해하는데 10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하네요.

이보다 많은 술을 마시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몸안에 쌓이게 되고 그 결과 숙취로 이어지게 되는 겁니다.

이를 혈중 알코올 농도로 치면 0.2% 정도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법

■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충분한 수면은 알코올 분해에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 안에 들어온 알코올 배출의 90%는 간이 담당하는데 잠을 자는 동안에는 다른 신체 활동이 없어 간이 알코올 대사에 전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숙취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면입니다.

단음료를 마시세요.

단음료를 마시고 아침을 챙겨 먹는 것이 숙취해소법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잠들기 전에 꿀물이나 식혜, 과일주스 같은 단 음료를 한 잔 마시고 자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음료에 들어 있는 당분이 몸속의 혈당을 올려서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한다고 하네요.

아침에는 속이 불편해도 간단한 식사를 챙기는 게 좋습니다. 

알코올이 포도당 합성을 방해하므로 술 마신 다음 날의 몸은 일시적인 저혈당 상태입니다.

따라서 해장에 효과적인 음식을 위에 부담이 되지 않는 정도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편의점·약국에서 파는 숙취해소제도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편의점·약국 등에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약을 사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닝케어·여명 808·헛개수 등의 숙취해소제는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하고 간세포를 보호합니다.

음주 30분~1시간 전에 먹는 게 가장 효과가 크지만, 음주 후 먹어도 어느 정도 숙취를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세요.

-  

숙취 해소의 가장 기본은 수분 섭취입니다. 

우리 몸은 알코올 분해에 많은 양의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헛개수 제품들도 숙취해소 음료로 알려져 있지만, 숙취를 돕는다기보다는 숙취의 한 증상인 갈증 해소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 콩나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콩나물만 한 음식도 없는듯합니다.

콩나물은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꼬리에는 특히 다량의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는 물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과음으로 속이 뒤집어질 것 같은 날도 깔끔하고 시원한 맛의 콩나물국은 그런대로 넘길 만하더라고요. 

맑게 끓여도 좋고 고춧가루를 풀어 얼큰하게 끓여도 좋습니다.  

특히 저는 전주 콩나물국밥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더라고요.

- 계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 계란 노른자는 알코올을 흡수하는 성질의 레시틴을 많이 함유하고있습니다.

익혀먹기보다는 반숙이나 날달걀로 먹어야 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 알코올을 분해할 때 꼭 필요한 메타이오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와 간 회복에 좋습니다.  

저는 날계란을 한번 먹어보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했습니다. 

날계란은 무리더라고요.

- 무

무에는 숙취의 주범 아세트알데히드를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는 카탈라아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 무즙에는 아밀라아제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합니다. 

스틱 형태로 잘라 과일처럼 씹어 먹는 것이 좋지만, 날로 먹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는 무를 채 썰어 넣고 끓인 시원한 뭇국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오이

오이의 차가운 성질이 술로 인해 체내에 쌓인 열을 완화시켜 줍니다.

수분이 풍부한 오이는 활발한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시켜 술을 빨리 깰 수 있게 해 줍니다.

오이즙에 꿀을 섞어 마시면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북어
북어에는 메티오닌과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북엇국을 끓여 따끈할 때 먹으면 온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술이 확 깨는 느낌을 받습니다. 

콩나물이나 김치, 부추, 대파, 감자 등의 재료를 넣고 끓이면 효과 가 두 배입니다.

- 토마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는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숙취 해소를 도우며, 토마토 속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알코올 분해를 돕습니다.

- 사과 

사과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여 과음 다음 날에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사과를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 독성 분해에도 좋습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 정상 혈압을 유지하고 몸속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를 돕는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셨을 때에는 몸에서 칼륨이 다량 배출됩니다. 

이 때문에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칼륨을 보충시켜 숙취로 인한 고통을 줄여주게 됩니다.

만취 후, 잠들기 전 바나나를 섭취하신다면 다음날 보다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나나는 처음 알게 되었는데 술 먹고 잠자기 전에 바나나를 꼭 섭취해야겠습니다.

- 꿀

숙취해소 꿀물은 필수지요!

꿀은 신이 내린 자연 재료 중 하나로 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술(알코올)에 대응하는 몸의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물론 바나나처럼 꿀도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숙취가 정말 심하신 분들은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20분에 한 번씩 약 2~6 티스푼을 드시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타서 드시거나 직접 꿀을 드셔도 됩니다.

- 우유

술을 마시기 전 우유를 먼저 마시면 위장이 보호되고 알코올 흡수를 늦출 수 있다는 건 잘 알려진 정보입니다.

숙취를 빨리 없애고 싶다면 초코 우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코우유 속에는 타우린, 카테란, 흑당 등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저도 과음한 다음날에는 초코우유를 마셔주는 편입니다.
  

이상 숙취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숙취 해소법을 잘 숙지해서 더 이상 과음 후 두통과 구토에 시달리지 않도록 관리해야겠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다 보니 잦은 술자리로 인해 숙취로 고통받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꼭 숙취로 고통받지 않도록 미리미리 숙취해소제라도 꼭 챙겨드시도록 하세요.

▼알아두면 좋은정보

아웃백 할인정보 토마호크 스테이크 리얼후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계피 효능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