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 효능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칡즙 효능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칡즙을 많이 추천해주시는데요. 저도 얼마 전부터 칡즙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칡은 '흙 속의 진주' 라고도 불릴 정도로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여성 갱년기 증상, 안면홍조와 발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 전반적인 여성 갱년기 증상을 개선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보러가기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양파즙 효능 하루 섭취량 얼마 전 부모님께서 가족 모두 먹을 수 있도록 양파즙을 내려서 보내주셨습니다. 당뇨와 고혈압에 좋은음식으로 양파만 한 게 없다면서 꾸준히 먹으라고 하시네요. �

moongk.tistory.com

또한 칡즙 효능으로 식이섬유와 사포닌, 비타민C가 풍부해 만성 변비와 고혈압, 심장병, 당뇨, 성인병,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

1. 칡즙 효능 -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 

여성이라면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갱년기 증상입니다.

갱년기는 50대 전후의 폐경을 겪은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여성의 80%가 갱년기 증상을 경험합니다. 

여성 대표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지 않아 겪게 되는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으로 ▲불규칙한 생리주기식은땀 안면홍조불면증불안감우울감집중력 및 기억력 장애두통관절통요실금피로감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칡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을 해서 식은땀, 안면홍조나 갑작스러운 발열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갱년기 여성분들은 칡즙을 꼭 챙겨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칡즙 효능 - 숙취해소 효과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간 해독 효과가 탁월합니다.

특히 피로 회복에도 좋으며 칡의 뿌리에 함유된 퓨에라린이란 성분이 음주량을 줄이게끔 도움을 줍니다. 

칡에 있는 다이진과 다이제인 성분은 알코올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며 알코올로 인한 두통과 위경련, 어지러움, 구토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소주를 마실 때 칡즙을 섞어 마시면 알코올 도수를 떨어뜨리고 고유의 향이 스며들어 풍미를 살려줍니다.

몸속에서는 혈중알코올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숙취 해독뿐만 아니라 위장과 간장을 보호하고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입니다.

3. 칡즙 효능 - 중금속 배출

칡의 ‘폴리페놀’ 성분은 중금속을 해독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이뇨작용까지 함께 하고 있어 체내 중금속 배출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와 황사로 각종 공해들이 한국을 뒤덮고 있어 체내에 중금속이 쌓일 확률이 높은데 칡은 이러한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칡즙 효능 - 피부미용 효과

칡에 함유되어있는 다양한 유효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세포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5. 칡즙 효능 - 심혈관 건강 개선

칡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며, 관상동맥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심박 수를 낮추고 협심증으로 인한 가슴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콩에도 많이 들어 있는 성분으로 유방암, 자궁내막암, 전립선암, 대장암, 골다공증과 각종 심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은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달걀을 칡과 함께 먹으면 부족한 단백질,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칡즙 부작용

칡즙의 효능을 보니 남성보다 여성분들이 더 드셔야 할 식품 중의 하나인듯합니다.

물론 탁월한 효능을 지닌 칡도 과다 복용하면 문제가 됩니다. 

▶ 칡은 상대적으로 낮은 독성을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건강한 성인에게는 칡즙이 약이 되지만 간 관련 지병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인이 칡즙을 복용할 경우 하루 200ml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이나, 위가 차서 구토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약성이 전체적으로 찬편이므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지만 어린 여자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칡즙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성 조숙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성들은 칡즙을 너무 장기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남성의 호르몬이 감퇴되어 정력이 조금씩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안전하다고 할만한 충분한 자료가 없다고 합니다.

 

이상 칡즙 효능과 칡즙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효능이 많은 줄 모르고 먹기 시작했는데 꾸준히 먹어야겠네요.

[건강정보] - 보스웰리아 효능

[건강정보] - 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건강정보] - 차가버섯 효능

[건강정보] -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