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의 원인 7가지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지럼증의 원인 7가지 총정리

혹시 가만히 있어도 눈을 뜨면 천정이 빙빙돈다거나 머리가 아픈건지 어지러운건지 분간이 안되는 증상을 느끼신적이 있으신가요?

 

어지럼증이 심해지면 메슥거리움과 구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겪게되는 어지럼증은 흔한 증상으로 그 원인은 다양한 편입니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의 원인은 일시적인 증상으로 심각하지 않지만 일부는 아주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어지럼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아픈-여자
이석증

 

어지럼증 원인 1. 이석증

 

이석증은 양성 자세현훈이라고도 불리며, 평형을 감지하기 위한 이석이 어떠한 이유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에 떠돌아 다니면서 생기는 내이 질환입니다.

 

눕거나 일어날 때, 고개를 들거나 숙일 때 어지럼증이나 구토를 느끼는 것이 주된 증상이고, 어지럼증은 보통 1분 정도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이렇듯 이석증은 특정한 자세 변화에 따라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귀 질환입니다. 중년 여성 가운데 이석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주위에 참 많더라고요.
 
이석증은 정확한 진단 후, 병변이 있는 반고리관 위치에 따른 물리치료를 받으시면 거의 확실하게 완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갑자기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는 경우 빈혈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이런 어지럼증이 갑자기 심해지면 뇌졸중 등을 의심해 응급실을 찾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moongk.tistory.com

두통이-심한-여자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원인 2.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귀에 물이 찬 듯이  먹먹하게 느낌이 동반되는 증상으로, 쉽게 말해 ‘귀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팽이관 안에는 내림프액이 순환하는데, 그 순환이 정상적이지못하면, 달팽이관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게 되고 어지럼증, 청력 감소, 귀울림, 귀 먹먹함 등의 증상이 갑작스럽고 반복적으로 생기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초기에는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들고, 점차 청력이 떨어지고 이명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다 결국 압력이 세지면서 달팽이관이 터지게 되는데, 이때는 극심한 어지럼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때문에 메니에르병은 내림프액의 압력을 낮춰주는 약물치료가 수개월간 필요하며, 또한 저염식 식습관을 하도록 노력해야한다고 합니다. 

 

머리가-아픈-남자
부정맥

 

어지럼증 원인 3. 부정맥

부정맥이란 심장이 불규칙한 리듬이나 비정상적인 심박동수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심장 리듬의 규칙이 깨진다면 뇌로가는 혈액 양이 줄어들어 어지러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부정맥의 초기증상일 수 있고, 부정맥이 심한 경우 어지럼증을 넘어서 기절까지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지럼증이 있다면 심장이 원인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통이-심한-여자
전정신경염

 

어지럼증 원인 4. 전정신경염

 

사람의 귀 깊은 곳에는 몸의 자세를 느끼도록 하여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평형 기관이 있습니다. 이 평형 기관에는 전정과 반고리관이 있습니다. 이 구조물로부터 감각을 받아들이는 신경을 전정신경이라고 합니다.

 

전정신경염은 이명이나 청각의 소실 없이 돌발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심한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을 느끼고 균형잡기가 힘들어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전정신경염은 양성의 질환이고 저절로 호전되기 때문에 증상을 견딜 수 있으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전정신경 재활운동을 통해 전정기관을 강화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

 

어지럼증 원인 5. 기립성 저혈압

 

장시간 쪼그려 앉은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온탕에 들어갔다가 갑자기 일어나거나, 새벽에 소변이 마려워 자다가 갑자기 일어날 시 순간적으로 핑도는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정상인의 경우,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하여 혈압이 저하되지 않고 유지되지만, 기립성 저혈압일 경우, 갑작스럽게 자세변화를 하거나 일어났을 때 심장이 두근거리게 되는 증상과 힘들고 어지러우며 손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머리가-아픈-여자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났다면, 물을 많이 마셔주고 커피와 술을 피해야 합니다. 또 자세를 바꿀 때는 천천히 바꿔주는 습관을 기르며,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어지럼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을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머리가-아픈-남자
당뇨병

 

어지럼증 원인 6. 당뇨병

 

높은 혈당은 신경을 손상시켜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신경마저 손상 시키게 됩니다. 몸이 혈압을 조절하지 못하게 된다면 혈압이 낮아지게 되어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머리가-아픈-여자
뇌혈관질환

 

어지럼증 원인 7. 뇌혈관질환의 전조증상 

 

뇌혈관질환의 전조증상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혈관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① 극심한 어지럼증이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② 어지러우면서 소리가 갑자기 들리지 않는 경우

③ 어지럼증으로 도움 없이 혼자 서 있거나 걷기 어려운 경우

④ 눈앞이 캄캄하고 아찔한 경우

⑤ 말이 어눌하거나 상·하지의 위약감이 동반되는 경우

⑥ 구토감이 매우 심하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을 하루나 일주일 단위로 자주 경험한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어지럼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머리가-아픈-남자
두통

 

이상 어지럼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우리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네요. 저도 어지럼증과 같은 두통은 자주 겪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뇌혈관질환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하니 무서워집니다. 

 

증상이 지속 된다면 반드시 병원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오늘 날씨가 정말 추워졌습니다. 요즘처럼 기온차가 클 때 주의하셔야 할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뇌졸중입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수축돼 평소보다 혈압이 높아져 혈

moongk.tistory.com

 

고혈압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고혈압은 우리나라 30대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고 익숙한 질환입니다. 이른 나이부터 고혈압이 있으면 나이 들어서 심장마비 걸릴 확률이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moongk.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가지 일교차가 심한 요즘 면역력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 바로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

moongk.tistory.com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2006년부터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을  ‘세계 콩팥의 날’로 정하고 콩팥(신장) 질환 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신장’이라고도 일컫는 콩팥은 등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