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효능 7가지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마그네슘 효능 7가지 총정리

우리는 눈떨림 증상이 나타나면 흔히들 마그네슘 부족 현상일지 모른다는 얘기를 듣게됩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필수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 또는 ‘근육 이완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흥분된 감정을 가라앉히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마그네슘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재는-중년남성-그림
고혈압예방

 

마그네슘 효능 1. 고혈압 예방

마그네슘은 여러 필수 미네랄 중에서도 특히 혈압 조절 작용이 뛰어납니다. 고혈압 환자가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섭취하면 혈류 개선과 혈압 강하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나와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인체에서 동맥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고, 칼슘은 이와 반대로 동맥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여 서로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인체에서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동맥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킨다고 하네요.

 

따라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관련그림
당뇨개선

 

마그네슘 효능 2. 당뇨 개선

 
마그네슘은 당뇨 수치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는 혈액 속 포도당이 과도해서 생기는 질환인데, 마그네슘은 혈액 속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넣어 당뇨 수치를 안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당뇨 환자들의 세포와 혈액 속에는 정상인에 비해 적은 양의 마그네슘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 비록 당뇨 환자가 아니더라도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에게 마그네슘이 부족한 식사를 하게 했더니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처음보다 25%나 증가되었다고 하네요.

 

비만인-남자
비만예방

 

마그네슘 효능 3. 비만 예방

비만인에게서 마그네슘 결핍은 흔한 일로 체질량지수(BMI)와 마그네슘 농도는 반비례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이 비만예방에 좋은 이유는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인체의 당을 에너지로 전환시킬 때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비만 예방을 위한 마그네슘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통증이-있는여자
심장병예방

 

마그네슘 효능 4. 심장병 예방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떨림 등 근육경련이 일어나는데, 심장도 강력한 수축력을 지닌 근육덩어리이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게 마그네슘 정맥 주사치료 요법으로 마그네슘을 공급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며, 심장 발작 후 생존율을 높이는데도 마그네슘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나 음주 등은 마그네슘이 결핍되는 원인이라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지러워-손으로-이마를-만지는-여자
빈혈예방

 

마그네슘 효능 5. 빈혈예방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인체의 각종 효소들의 활성화를 촉진해주고, 혈액세포의 생성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혈액세포가 그만큼 생성되지 않기때문에 빈혈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통증으로-무릎을-만지는-남자
뼈건강

 

마그네슘 효능 6. 뼈건강

대개 뼈건강 하면 칼슘 성분부터 떠오르기 마련인데요. 마그네슘은 칼슘 대사와 비타민 D 합성에 관여하여 뼈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마그네슘과 칼슘은 뼈의 밀도를 높여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아 상아질에도 영향을 주어 충치를 차단하는 데도 도움된다고 합니다.

소변이-마려운-남자
신장결석 예방

 

마그네슘 효능 7. 신장결석 예방


신장결석은 신장 안에 형성된 돌을 말합니다. 인체에서 마그네슘에 비해 칼슘이 지나치게 많으면 신장결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칼슘의 작용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을 섭취함으로써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마그네슘과 칼슘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릇안에-견과류
견과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해조류에는 김, 미역, 다시마 등이며, 견과류에는 아몬드, 땅콩, 호두 등이 있고, 생선류에는 참치, 연어, 과일류에는 바나나, 딸기 등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섭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을 1:1.5~2 비율로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균형이 깨져 칼슘을 필요 이상 섭취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마그네슘 섭취율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정제 설탕과 카페인 등은 직접 마그네슘을 배출하거나 이뇨작용으로 마그네슘의 체내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과다 섭취 시 부작용으로 두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여성의 경우 270mg, 남성의 경우 340mg이라고 합니다. 임신부는 철분 부족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이 300mg까지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마그네슘 부족현상도 참고해주세요.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 갑자기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고 근육경련에 피곤함이 가시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만약 그런 경험을 해보셨다면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

moongk.tistory.com

 

눈꺼풀 떨림현상

눈꺼풀 떨림현상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보셨나요? 눈꺼풀 떨림현상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잠깐 떨리다 멈추

moongk.tistory.com

 

아연 효능 8가지

아연 효능 8가지 시력 향상에 아연이 좋다고 하던데 잘 알고 계시나요? 저도 요즘 시력이 현저히 떨어져서 아연 보충제를 챙겨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연은 면역시스템을 도와 세균과

moongk.tistory.com

 

엽산 효능 5가지

엽산 효능 5가지 엽산 약은 임신했을 때 먹는 약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물론 임산부에게 있어서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도 섭취 시 건강에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