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이 떨리는 증상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밑이 떨리는 증상

눈밑이 떨리는 증상

혹시 피곤할 때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 보셨나요?

저는 가끔 눈밑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눈밑이 떨리는 이유로 마그네슘이 부족하거나 피로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밑이 떨리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과도하게 떨려 눈까지 감기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단순 피로 탓이 아니라 혈관이 안면신경을 자극하는 ‘안면경련’의 시작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눈밑 떨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밑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

1. 스트레스

 

눈밑이 떨리는 증상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극심한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면 신경이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아서 흥분됨으로써 불필요하게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성 눈밑 떨림 증상은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에게서 일어나는 빈도가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2. 마그네슘 부족

눈밑이 떨리는 증상으로 마그네슘 부족으로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다양한 효소의 활성제로 작용하는 물질로 신경 자극의 전달과 근육의 긴장 및 이완 등에 관여합니다. 

이러한 마그네슘 부족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눈밑 떨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술이나 탄산을 자주 마시는 경우, 인산 성분이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네요.


3. 과도한 카페인 섭취

 

눈밑 떨리는 증상으로 과도한 카페인 섭취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커피나 에너지드링크를 마신 뒤 눈 떨림 증상이 심해졌다면 카페인 음료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술을 자주 섭취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마그네슘 부족 현상을 경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와 술을 자주 마시면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양밀도가 떨어져 체내 마그네슘이 결핍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마그네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참고해주세요.

■ 마그네슘 하루 섭취 권장량

성인 19~30세 : 남성 400mg / 여성 310mg

성인 31~50세 : 남성 420mg / 여성 320mg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녹색 엽채류, 견과류, 어패류, 두류, 도정이 되지 않은 밭곡식류,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시중에서 다양한 마그네슘 영양제가 있기 때문에 영양제를 챙겨 먹어서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안면경련

눈밑이 떨리는 증상으로 안면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경련은 잠을 못 자거나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 발생하는 눈밑 떨림 증상과 증상이 비슷해 초기에 알아차리기 어려우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연스럽게 호전하는 눈밑 떨림 증상과 달리 안면경련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어 얼굴에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해도 눈밑 떨리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눈이 떨리다 못해 저절로 감기기 시작하고 입술이 한쪽으로 올라가거나 입을 씰룩거리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안면경련은 혈관이 늘어나고 굵어져 발생하므로 혈압과 고지혈증을 조절하는 한편 평상시 얼굴이 경직하지 않도록 운동도 해줘야 합니다.

윙크나 휘파람 불기, 입 벌려 웃기, 얼굴을 마사지하듯 문질러주기 등.. 간단한 운동을 통해 눈밑 떨림 증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할 경우 눈이 피로가 누적될 뿐 아니라 얼굴 근육이 지속해서 경직하기 쉬우므로 눈 주위를 마사지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눈밑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평소 대수롭지않는 증상이려니 넘어가고는 했는데요. 

증상의 원인에 대해 잘 파악하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겠습니다.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손가락 마디, 무릎 통증, 뼈마디가 시리다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단순히 추워짐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인지 통풍에 의한 통증인지 구분하셔�

moongk.tistory.com

 

 

방광염에 좋은 음식 BEST 9

방광염에 좋은 음식 BEST 9 생각 외로 주위에 방광염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하루 8번 이상 소변이 나오는 빈뇨가 나타나며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