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13가지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내장 증상 13가지 총정리

40대에 접어들면 본격적으로 노안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최근 40대의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 대 노인성 안질환 환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저도 40대에 접어들면서 시력저하와 침침해지는 느낌을 자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노안과 백내장 증상을 혼동하기 쉽다고 합니다. 눈의 노화가 진행되면 앞이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백내장의 초기 증상도 눈 앞이 뿌옇게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노안과 헷갈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백내장 증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노인눈
    노인눈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사물이 안개가 낀 것처럼 흐려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 안과 질환입니다. 우리의 눈 속에는 안경알처럼 투명한 수정체가 들어 있는데, 이 수정체는 사물을 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투명한 수정체는 나이가 들거나, 눈 속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상을 당하여 흐려 보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하는 시력감퇴이며, 이는 안경으로도 시력이 교정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병 초기에는 백내장용 처방 안경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측면얼굴

     

    백내장 수술의 경우 수정체를 제거하게 되는데, 어려운 수술 같지만 실제로 성공률이 높은 매우 흔한 시술이라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이 되면 전체 인구의 70%가, 70세 이상이 되면 90%가 백내장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백내장 원인

     

    백내장에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 산모가 임신 초기에 앓은 풍진 또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선천성 백내장이 있습니다.

     

     

    선천성 백내장은 대부분 원인 불명이며 유전성이거나 태내 감염(자궁 내의 태아에게 발생하는 감염), 대사 이상에 의한 것도 있다고 합니다.

     

    후천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이 가장 흔하며, 당뇨병, 포도막염, 피부 질환, 자외선 과다 노출, 부신피질호르몬과 같은 약물의 과용, 비타민 E 결핍증, 과음이나 지나친 흡연, 눈 속의 염증에 의해 생기는 백내장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초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개나 구름이 차있는 것처럼 눈앞이 흐려 보입니다.

     

    눈이 부시거나 빛에 민감해집니다.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정색상의 빛이 바래 보입니다. 선명한 색에서 점점 퇴색되는 현상을 알아채지 못합니다. 

     

    가까운 곳이 잘 보여 시력이 호전됐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백내장이 눈 속의 수정체를 단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시적 현상입니다. 

     

    시력이 자주 변한다면 백내장을 의심해야 합니다. 보통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되면서 시력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수정체 중앙이 혼탁해진 경우 낮이나 밝은 곳에서 시력이 나빠지고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좋아지는 소위 주맹현상이 나타납니다.

     


    백내장 증상이 심해지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시야가 더욱 흐려지며 수정체 혼탁이 심해져 망막에 도달하는 빛이 더욱 줄어듭니다.

     

    밝은 햇빛을 바라보기 힘들어지고 실내등도 지나치게 밝게 느껴지며, 특히 야간운전 시 마주 오는 차량의 눈부심과 빛 번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백내장이 진행될수록 복시현상은 사라집니다.

     

    색상구분이 점점 어려워지며 점점 갈색 또는 노란색이 가미돼 보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파란색과 자주색을 구별하기 어려워집니다. 

     

    일시적인 시력호전현상은 사라지고 시력이 더욱 나빠집니다. 

     

    수정체 전체가 혼탁해지면 밝기에 상관없이 시력이 감퇴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어 수정체가 팽창하면 동공을 막아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고 두통, 안통, 충혈, 심한 시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장기간 방치하면 실명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시력장애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백내장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치료

     

    백내장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로는 자외선 차단이나 항산화제, 아미노산 복용 등이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는 불완전해 수술요법의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수술은 시력만으로 수술 시기를 결정하기보다는 환자의 증상, 기능적 시력 요구 정도, 환경 등을 고려해 적절한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수정체 낭 속으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소요 시간은 약 20~40분이며 대부분 전신 마취보다는 부분 마취를 한 후에 수술한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을 하더라도 입원을 하지 않으며, 수술 후 3~4시간동안 안정을 취한 후에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백내장 예방법

     

    선천성 백내장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병이고, 노인성 백내장은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의한 것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조절을 잘 하게 되면 당뇨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백내장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고, 외상을 입어 생기는 외상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상 백내장 증상 13가지와 원인, 치료 및 예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최근 과도한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시력이 급격하게 떨어진 것을 느끼게 되었는데요. 자연스러운 노화로 인한 노안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현상이지만 그 시기를 최대한 늦출 수 있도록 눈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겠습니다.

     

     

    눈꺼풀 떨림현상

    눈꺼풀 떨림현상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보셨나요? 눈꺼풀 떨림현상은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잠깐 떨리다 멈추

    moongk.tistory.com

     

    오십견 증상 치료방법 무엇?

    오십견 증상 치료방법 무엇? 어깨 통증이 심해져서 팔을 들어 올리는 것조차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어깨는 360도 회전이 가능한데다 움직임이 잦은 부위인 만큼 탈이 나기 쉬운데요.

    moongk.tistory.com

     

    남성 갱년기 증상 4가지 총정리

    남성 갱년기 증상 4가지 총정리 현재 남성 갱년기 증상이 의심되시나요? 여자는 폐경을 겪으면서 호르몬 변화 현상을 확실히 인지하지만 남자는 자신이 갱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moongk.tistory.com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설마 나도 협심증?' 갑자기 가슴 중앙부위에 쥐어짜는 것처럼 무겁고 답답하며 숨이 막히는 압박통이 가장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슴 부위에

    moong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