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통풍 증상 원인 치료법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손가락 마디, 무릎 통증, 뼈마디가 시리다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단순히 추워짐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인지 통풍에 의한 통증인지 구분하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통풍 증상, 원인, 통풍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아침, 저녁으로 꽤 쌀쌀해졌습니다. 기온차가 이렇게 날 경우에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환절기엔 신체가 온도 변화에 적응하면서 피로감을 더 느끼��

moongk.tistory.com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하여 일어 나는데요.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 환자들은 혈중에 요산이 너무 많아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 형태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며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조직에 날카로운 형태의 요산 결정체가 침착되어 조직들의 염증반응을 촉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부어오릅니다.

요산결정에 의한 통풍결절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됩니다.

요산 결정체는 관절의 이상 외에도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키고 요산에의 해 콩팥에 돌이 생기는 콩팥돌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 증상

통풍 증상으로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등, 발목, 무릎 등에 갑작스러운 염증이 발생해 심하게 붓고 빨갛게 변하며 열감이 발생하며 손도 못 댈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첫 증상 후 통증이 있을 때만 치료하고 꾸준히 치료하지 않으면 통풍 결절이 울퉁불퉁 튀어나와 신발을 제대로 신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해가 갈수록 통증이 발생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관절 손상과 신장결석 등 만성 콩팥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통풍 통증 주요 증상 

■ 통풍 증상으로 엄지발가락이 붓고 견딜 수 없는 통증이 시작됩니다. 
 낮보다는 대개 밤에  더 통증이 심해집니다. 
통풍 증상으로 뼈마디가 울퉁불퉁 붓게 되고, 빠져나가는 느낌이 듭니다. 
 끈적끈적한 땀이 흐르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우며 토할 것 같습니다. 


통풍 원인

 

서구화되는 식습관에 통풍을 앓는 사람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풍 증상은 주로 30-50대 남성들에게 나타나곤 하는데 그 이유는 잦은 술자리와 불규칙하고 잘못된 식습관이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통풍 원인 물질이 되는 요산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핵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 즉 육류나 등푸른 생선 등을 많이 먹는 경우에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며, 그 외에 음주나 비만증, 정신적 및 육체적 스트레스, 약물 등으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질병으로도 통풍이 유발될 수 있는데, 만성 신장염, 고혈압, 골수 증식성 혈액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 치료의 목적은 급성기 염증을 가능한 빨리 완화시키고 염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고요산혈증을 치료해 혈액 내 요산 농도를 유지하고 요산 침착에 의한 관절이나 장기 손상을 예방하는 것인데요.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은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교정입니다.

맥주와 치킨을 많이 먹으면 통풍이 온다는 말이 있지만, 맥주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술은 요산을 증가시키는 원인입니다. 음주량이 많을수록 통풍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만큼 과도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내장(염통, 간, 콩팥 등), 과당이 많은 콘 시럽이 함유된 음료수나 음식, 술, 육류, 해산물(등푸른 생선, 조개), 천연 과일주스, 설탕, 단 음료와 디저트, 소금 등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면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곡류, 감자, 고구마, 미역, 쌀, 보리, 메밀,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또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 저지방이나 무지방 유제품 등은 퓨린이 매우 적은 음식이라 섭취가 가능하며, 특히 녹황색 채소류,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호박 등은 퓨린 성분이 적으면서도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참고하세요.

이상 통풍 증상, 원인, 통풍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술을 즐기는 편이라 많이 걱정이 됩니다. 최대한 술을 자제하면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피해야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도라지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고 건조해지는 환절기 시기에 기관지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칼슘,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및 섬유질이 풍

moongk.tistory.com

 

 

방광염 증상 원인

방광염 증상 원인 남자보다 여자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방광염입니다. 방광염은 성인 여자의 3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

moongk.tistory.com